[국문]경기체가분석- 소멸까지(고려속요와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12.07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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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기체가를 내용적 형식적으로 나눠서 분류, 작가의 향유층과 작품을 표로 나누어 분석.
경기체가의 시작부터 소멸까지 (고려속요포함) 분석 정리해놓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과 만족스러운 학점나올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기체가의 전반적 이해
(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기원
(3) 경기체가의 명칭
(4)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2. 경기체가의 구체적 특징
(1) 형식적 특징
(2) 내용상 특징
3. 경기체가의 향유층과 이에따른 작품 구분
(1) 작품 목록
(2)향유층에 따른 작품구분
4. 경기체가와 고려속요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 중엽 권문세족에 대항하는 지배세력으로 성장하던 신흥사대부가 상층의 시가문학을 새롭게 일으키고자 만든 문학장르로 시조, 가사, 경기체가가 있다. 이 중 경기체가는 주로 한학자들에 의하여 읊어진 長歌로 景幾何如라고도 한다. 노래 말미에 반드시 “景 긔 엇더니잇고” 또는 “景幾何如”라는 句를 붙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으로 고려말에는 신흥 관료의 기상과 포부를 노래했고, 조선시기에는 신왕조의 찬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론에서 다루어질 내용은 경기체가의 개념과 문학장르의 발생을 개인 창작설이 아닌 민족주의적 입장으로 보아 그 기원을 살피고, 경기체가가 시가의 형태라 분류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형식적 특성과 내용적 특성을 살펴본다.
일반적인 시가의 변화양상에 따라 경기체가는 어떠한 변형으로 진행되는지 또 뚜렷히 나타나는 작가와 향유층을 살피면서, 경기체가 작품을 분류하여 내용과 함께 살펴본다.
경기체가라고 하면 같은 악장에 속하여 있으면서도 그 성격이 상반되는 고려속요와의 비교를 빼 놓을 수 없음으로 경기체가와 속요를 비교해 보겠다.
경기체가의 문학사적 의의로는 시조와 가사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장르로 분류됨과 동시에 경기체가의 발생과 소멸이 문학사적에서 독특한 양상을 띔으로 본 연구를 통해 구체적으로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국문학개론』, 김광순외, 새문사, 2003
『고려가요(高麗歌謠)』, 김정주,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경기체가 연구』, 박경주, 이회문화사, 1996
『경기체가 연구』, 임기중 외, 태학사, 1997
『고려시대 시가의 탐색』, 경인문화사, 김상철, 2004
『한국문학통사2』,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5
『한국고전시가선』, 임형택, 창작과비평사, 1997
『고려시대 시가의 탐색』, 김상철 , 경인문화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