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Ⅱ.본론
1.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이란?
2.서브프라임 모기지론으로 인한 리먼브라더스 파산
(1) 리먼브라더스란?
(2)리먼브라더스의 파산 원인
3.제2의 리먼사태인 그리스 디폴트로 인한 유로존 금융위기
4.유럽금융위기가 우리나라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예상되는 이유
Ⅲ.결론
2.서브프라임 모기지론으로 인한 리먼브라더스 파산
(1) 리먼브라더스란?
(2)리먼브라더스의 파산 원인
3.제2의 리먼사태인 그리스 디폴트로 인한 유로존 금융위기
4.유럽금융위기가 우리나라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예상되는 이유
Ⅲ.결론
본문내용
최근 한 달 동안 달러화 대비 원화의 환율은 1068원대에서 1190원대까지 올라갔다. 상승률이 12%에 가깝다. 같은 기간 KOSPI 지수는 1785선에서 1666선까지 내려갔다. 6%가 넘는 하락률이다. 이 기간에 국가부채위기를 겪고 있는 유로 존에선 달러·유로 환율이 약 5% 하락하는 데 그쳤다. 사상 초유의 국가신용등급 강등과 높은 실업률에 시달리고 있는 미국의 나스닥 지수도 0.8% 정도 떨어졌을 뿐이다.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두 가지 특성을 보이고 있다. 우선 미시적 특성이다. 우리나라에는 수출을 통해 세계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높여온 글로벌 대기업들이 있다. 이 기업들의 주식은 해외 투자자 입장에선 상당히 매력적인 종목일 수밖에 없다. 미시적 특성은 거시적 특성으로 직결된다. 한국 증시에서는 제조업을 바탕으로 수출에 집중하는 대기업들이 상위그룹을 차지하며 주가를 이끌고 있다. 이 기업들은 글로벌 경기 사이클 변동에 따라 실적이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다.
<중 략>
4. 유럽금융위기가 우리나라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예상되는 이유
지난 리먼사태를 회상해보면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환율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008년 당시 환율은 ‘패닉장’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리먼사태 조금 전인 2008년 초봄, 우리 나라 외환 보유고는 2600억달러 수준이었다. 지금은 외환 보유액이 3122억달러(8월 기준)으로 사상 최고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환율 급등이 외국인의 이탈로 약세의 악순환으로 이어졌던 2008년 위기가 재현될 가능성은 이러한 외환 보유액 규모나 관리 능력의 학습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재한다.
정부의 정책이 지난 번 리먼사태 전후와 마찬가지로 고환율 정책에 머물고 있다는 것과 정부의 관리능력의 의문이 유럽금융위기가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되는 이유이다. 당국은 외환 보유액을 푸는 것 외에도 주요 기업과 간담회를 갖고 수출대금으로 받은 달러를 쌓아놓고 환전을 미룰 경우 기업들이 큰 손실을 볼 수 있다고 지적하고 기업 역시 매도 물량을 적절히 내놓도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