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서해 연구(최서해 심층연구론)
- 최초 등록일
- 2011.12.01
- 최종 저작일
- 2007.11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서해 작가에 대한 심층 연구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사 개관
2. 생애
3. 시대적 배경
3.1 신경향파 문학과 카프의 결성
3.2 카프와 최서해의 관계
4. 문학적 특성
4.1 빈궁의 고발
(1) 탈출기 (2) 기아와 살육 (3) 홍염
4.2 인도주의
(4) 호외시대
5. 작품적 특징
5.1 반항아와 약탈자들
(1) 주동 (2) 반동
5.2 궁핍한 시대의 한국과 간도
(1) 지리적 환경과 인물의 생활방식
(2) 역사적, 사회적 환경
5.3 심상
6. 결론
본문내용
민족적으로 궁핍했던 1920년대를 살아가면서 그 고통스런 삶의 실상을, 소설이라는 양식을 통해 가장 뚜렷이 부각시킨 작가가 서해 최학송이다.
그는 1924년에서 1931년에 이르기까지 7년간 60편이 넘는 작품을 발표했다.
<고국>을 들고 문단에 나온 서해는 계속해서 이색적인 작품을 발표하여 기성작가들을 놀라게 하였다. 그는 그 자신이 일찍이 만주 등지로 유랑하면서 몸소 겪은 풍부한 하층인의 생활상을 토대로 하여 빈자의 비참함과 가난에 대한 끈질긴 극복의 의지를 박진감있게 표출하였다.
김동인은 그 당시 서해를 “문단에 뛰쳐 들어온 괴한”이라고 쓰고 있다. 1924년경부터 계급문학이 대두되자, 프로 문학 작가들은 재빨리 그를 계급문학의 대표작가로 받들었다.
1.1 연구사 개관
최서해에 관한 연구는 1960년대까지는 대체로 신경향파 작가라는 견해를 중심으로 백철, 조연현, 김우종 등의 문학사서에서 부분적으로 논급되어 왔을 뿐이다. 그에 관한 본격적 연구 및 재평가 작업은 70년대 들어 활발해져, 김윤식과 김현은 그들의 「한국문학사」에서 최서해를 식민지 시대의 암흑상을 성공적으로 그려낸 작가라 극찬하며, 김동인이나 현진건보다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신춘호,「최서해 소설연구」, 문예운동 통권 제40호, 1989.
유재엽,「최서해 연구」, 한국어문연구학회, 동악어문논집 제11집 1978.
나손선생 추모논총,『한국문학작가론』, 서울: 현대문학, 1991.
김봉군,『한국현대작가론』, 서울: 민지사, 2001.
곽근,『최서해 작품 자료집』, 서울: 국학자료원 ,1997.
윤병로,『민족문학의 모색』, 서울: 범우사, 1989.
문학사와 비평학회,『최서해문학의 재조명』, 서울: 국학자료원, 2002.
조동일,『한국문학통사5』, 서울: 지식사업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