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도란
- 최초 등록일
- 2011.11.27
- 최종 저작일
- 2011.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수도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수도란
2. 우리나라에서의 변천
3. 기술(수련)체계
4. 형이란?
5. 공수도만의 무예의 깊이
6. 경기방식
7. 사진자료
본문내용
1. 공수도란?
`空手道`는 고대 인도에서 발생, 옛 중국에 파급, `唐`나라 시대 우리나라에 들어와 삼국시대를 거쳐 오끼나와데(手)로서 일본에 전파된 후 다시 세계 각 국으로 파급된 것으로 추측되며 유구한 역사로서 창시자는 알 수 없다.
`道`로서는 `禮`를 최우선으로 하고 `一格必殺`로써 기본동작, 형, 대련, 호신, 격파 이 변형없이 전수되고 있다. 일본에서 활성화 된 `空手道`는 세계 각 국에 다시 번지게 되어 1970년도 IOC 승인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IOC 산하 각 대륙별 경기에 정식종목으로도 채택되었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는 1992년 OCA헌장 제59조 규정종목으로 1항의 필수종목인 육상과 수영, 2항의 올림픽종목으로는 공수도를 채택했다.
2. 우리나라에서의 변천
우리나라에서도 불교와 도가의 진입에 `手`라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할 수 없으나 이조시대 문민숭상과 일제통치로 인해 사적을 찾기 힘든 상태다. 해방 후 일본유학등으로 돌아와서 空手道(지도관, 송무관, 창무관, 오도관 등)와 당수도(무덕관, 청도관)등의 명칭으로 도장문화를 가장 먼저 발전시켰으며 수많은 인구가 활동하다가 1964년 공수도인들에 의해 태권도 참립에 대부분이 참여하여 그 당시 공수도를 태권도로 오인되어 공수도를 지키던 정도모氏는 `拳擊道`라고 불리어 온 바도 있다.
정도모氏는 1953년부터 부산에서 처음 중국인으로부터 `手`를 전수받고 당수도를 하여 1962년 당시 부산 동래구 부곡동 기찰에서 당수도장을 개관하여 후배 양성을 하며 각 국의 공수도 단체와 교류 중 IOC가 승인한 세계연맹(당시 WUKO, 현재 WKF)과 OCA의 헌장종목단체인 아시안연맹(AUKO, 현재는 AKF)의 1990년 총회에서 대한공수도연맹(KKF)의 가맹승인과 한국대표위원으로 승인받고 국제심판을 배출하는 등 국제경기연맹에서 중요활동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