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_키르히스타이그펠트_독일_가든시티_어반빌리지_어반빌리지사례_친환경주택단지_유럽주택단지_주택단지사례_1000
- 최초 등록일
- 2011.11.23
- 최종 저작일
- 2011.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키르히스타이그펠트 사례조사
목차
없음
본문내용
ㅇ 키르히스타이그펠트의 우수는 기존의 방식처럼 지붕에서 우수배수로로 배수되지 않는다. 개방된 자연배수로를 따라 수로 또는 Hirtengraben 개천으로 흘러 들어 작은 호수로 모이도록 계획되어 있다. 이것은 우수를 지표밑으로 천천히 흡수하게 할 뿐 만 아니라, 홍수조절에도 효과가 있으며 실개천 및 호수는 지구의 중요한 비오톱이기도 하다. 이러한 우수처리방식은 중정을 생태적으로 조경한 키르히슈타트펠트에서는 더욱 더 의미가 깊은 것이다.
ㅇ 또한 이곳은 원래부터 m 깊이에 지하수가 있는 습한 지질로 지하주차장을 설치하기가 어려워 인공지반을 계획하여 하부는 주차장, 상부는 녹지공간으로 설계하였다. 주차장전면은 식재하여 시각적으로 차폐하였으며 주간에 차가 빠지면 아이들 놀이공간 및 통로로 이용된다. 이와 같은 주차처리로 중정공간은 차량으로부터 완전히 배제된 생태적인 자연공간이 될 수 있었다.
ㅇ 중정의 조경은 자연스러운 형태로 디자인 되었으며 전체가 비포장 공간으로 자연석, 모래웅덩이, 잔디구장, 파고라, 식재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모든 공간이 자연학습장이며 데크하부 주차장까지 포함하여 전 공간이 아이들의 놀이터이다. 아이들뿐 만 아니라 어른들도 자연의 연장과 같은 이 중정공간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이와같은 주민들의 만족은 이정원의 관리에 생명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한편, 잔디, 수목 관리는 별도의 담당회사가 있고 경비는 주민의 임대료에 포함된다.
? 동선체계
ㅇ 보행과 자전거로 게이트웨이 스퀘어(Gateway Square)에서 가장 짧은 거리로 말발굽 광장(Horseshoe Square)과 중심광장, 남쪽지구의 광장까지 이를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동선계획이 되어 있다. 차량은 물론 주거블록 외곽을 돌아서 진입해야 한다. 주거지로 진입하는 축은 ‘게이트웨이 스퀘어’이외에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옆의 ‘타워(Tower)’, Drewitz 마을로 행하는 ‘브라겥(bracket)`, 남쪽 순환차도에 인접한 ’크레센트(crescent)` 등 3군데가 계획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