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앙과 교회
- 최초 등록일
- 2011.11.11
- 최종 저작일
- 2009.09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총신대학원에서 김길성 교수님 과제로 책을 읽었습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 박아론 박사의 신학에 대한 고찰과 평가
- 미국의 개혁주의 신학 전통
- 메이천의 초기신학과 사상
- 메이천의 후기신학과 사상
제2장 교회를 위한 개혁신앙
- 개혁주의 성령론 1
- 개혁주의 성령론 2
- 성경과 여성임직
- 조직신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
- 조직신학과 선교신학
본문내용
제1장 ;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서론
본론
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2.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결론
-------------------------------------
1. 서론 : 구프린스톤 신학정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로부터 수학한 이의 족적을 돌아본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에 새로운 평가가 필요한 시기로 그의 신학과 사상에 새로운 조명과 논의를 기대한다
2. 본론 :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은 그 프린스톤 신학에 있다. 그러나 프린스톤 신학교가 설립된 1812년부터 프린스톤 신학교의 이사회의 재편성으로 말미암아 동 신학교가 설립이래 표방해 온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 신학을 포기하고, 그 시대의 사상적 흐름이었던 종교다원주의를 신학교의 나아갈 방향으로 정한 1929년까지 동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된 신학을, 1929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교수 되어온 신학과 대조하여 구 프린스톤 신학이라고 부른다.
박형룡 박사는 신학적으로, 1812년 프린스톤 신학교의 설립부터 1929년 이사회가 재편성되어 신학적 좌경화를 이루기 이전까지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되어온 구프린스톤 신학전통의 줄기에 선 신학자였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구프신스톤 신학전통의 맥락에 비추어서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3.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조직신학자로서 박형룡 박사의 면모는 1977년 발간된 ‘박형룡 박사 저작전집’에 가장 잘 담겨 있다고 하겠다. 전체 20권으로 되어 있으며, 이중 제1권부터 제7권까지가 교의신학7권에 해당한다. 조직신학자로서 박형룡 박사의 업적에 대한 평가는 흔히 그의 글의 인용으루터 출발한다.
1)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7권은 그의 창작물이라고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
전체적으로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은 각 권이 벌콥의 ‘조직신학’의 3-4배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박형룡 박사는 서양의 여러 탁월한 학자들의 글을 섭렵하되, ‘자신의 화단’에,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라고 하는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서 독창성을 가지고 작업한 신학자였다고 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2)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은 세계교회에 ‘한국신학’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위대한 업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 박형룡 신학의 독특성은 명칭뿐만이 아니라 벌콥의 ‘조직신학’과 비교해 보면, 박형룡 박사는 그의 ‘교의신학 내세론’을 전체적으로 시종일관 역사적 천년기전설의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다. 이것은 무천년설의 입장에서 타 견해들을 전면적으로 비판하고 있는 벌콥의 ‘조직신학’의 종말론 부분과는 사뭇 다른 입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