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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에 관한연구; Apple store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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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11.09
최종 저작일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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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에 관한연구; Apple store 중심으로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제 2 절 연구범위 및 방법 2

제 2 장 체험마케팅과 공간의 관계성에 관한 고찰 3
제 1 절 체험마케팅과 공간 커뮤니케이션 3
1. 체험마케팅의 개념 3
2. 체험 제공수단으로서의 공간 4
3. Immersionary space의 유형과 특징 4

제 3 장 플래그쉽 스토어 12
제 1 절 플래그쉽 스토어의 개념 12
1. 플래그쉽 마케팅과 플래그쉽 스토어의 이해 12
2. 플래그쉽 스토어의 특징 13
제 2 절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13
1. 체험 전략에 따른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13
2. 구축성향에 따른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14
제 3 절 플래그쉽 스토어의 기대 효과 15
1. 기업입장 15
2. 고객입장 16

제 4 장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구축을 위한 분석 17
제 1 절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과 체험적 가치 분석의 틀 17
1.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과 체험적 가치 분석의 개념 17
2.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과 체험적 가치 분석의 기준 18


제 5 장 체험마케팅을 적용한 IT브랜드의 플래그쉽 스토어 19
제 1 절 애플의 플래그쉽 스토어 전략 19
1. 계획의 배경 및 방향 19
2. 계획의 전계 26

제 6 장 결 론 28


<참 고 문 헌> 30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60년대를 지나면서 서구에서는 산업화와 생산 자동화, 물질적 풍요로움 등에 의하여 소비자들의 구매가 하나의 패션화 경향으로 등장하였으며, 소비 행위를 자신의 어떤 표현 형태나 패턴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런 결과로 소비자 연구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연구들이다. 종래의 기업들이 주력해오던 대중 마케팅의 한계를 경험하면서 이러한 연구들은 제품의 특징 혹은 지각된 특이점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배경은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을 증가시키게 되었다.
기존 마케팅의 근간을 이루고 있던 제품의 F&B(Feature & Benefit) 패러다임은 생산자 중심, 합리적 의사 결정자로서의 소비자, 대중적 시장이라는 가정을 갖고 있었던 생각이다. 그러나 20세기를 지나면서 이러한 패러다임은 급격하게 도전을 받기 시작하였고 그러한 도전의 하나로 등장한 것이 Experiential Marketing이다.
체험마케팅은 전혀 새로운 마케팅의 대안이 아니라 기존의 여러 가지 마케팅 개념의 결합이다. 기능성 및 이미지만으로는 성숙한 사회의 소비자 마음을 움직일 수 없고, 소비자의 감각적 체험에 호소하여 브랜드 가치 창조를 통해 새로운 접근을 모색해야만 한다. 소비자는 이성적인 동시에 감각적인 동물이다. 이것이 체험마케팅의 대전제가 되는 것이다.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 거장인 필립 코틀러 교수는 “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 구축에 달려있으며,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끝이다.”라고 말했으며,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단계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단계라 할 수 있겠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단계라 함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단계, 소비자와 브랜드 간 접촉을 하는 단계,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인지시키는 단계로서 브랜드를 실제로 체험하는 장소로서의 공간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람들이 특정 공간을 선호하여 찾아간다고 가정한다면 이러한 행동에도 역시 어떤 구조가 내재되어 있음을 생각할 수 있다.
이제 소비자는 브랜드를 통한 인식과 구매행동에 있어 직접 느껴보고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치를 판단하기 때문에

참고 자료

1. 국내문헌
1) 김영한, 『스티브의 창조 카리스마』, 리더스북, 2006년
2) 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 북스, 2003년
3) 박해천, 『디자인 앤솔러지』, 시공사, 2004년
4) 번 슈미트, 『미학적 마케팅』, 한언, 1999년
5)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년
6) 시릴 피베, 유정현 역, 『iCEO 스티브 잡스』, 이콘, 2005년
7) 알렉스 시몬슨, 번 슈미트, 『미학적 마케팅』, 한언, 1999년
8) 윌리엄 사이먼, 임재서 역, 『iCon 스티브 잡스』, 민음사, 2005년
9) 이은엽, 『쇼핑공간의 분위기학』, emars, 2004년
10) 크리스티안 미쿤다, 『제 3의 공간』, 미래의 창 펴냄, 2007년
2. 학위논문
1) 김정란, 『소비자 지향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논, 2004
2) 김희, 『소비자체험의 유형을 이용한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관한연구』, 이화여 대 석논, 2002
3) 박애진, 『리테일 샵에 나타난 공간 체험의 도입성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 논, 2003
4) 전수영, 『SPACE communication 유형별 브랜드 개성강화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 대 석논, 2003
3. 학술지
1) 여준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성공전략, LG주간경제 660호, 2002. 1. 30
2) 이연수,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LG주간경제 853호, 2005. 10. 12
4. 인터넷 사이트
1)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bonchocola?Redirect=Log&logNo=70017279059
2) 맥월드 - http://Macworld.com/05f%EC/%08OR%002
5. 외국문헌
1) David Morley and Kevin Robins, 『SPACE OF IDENTITY』, 2004
2) Naomi Klein, Nologo, New York ; Picador, 2000
3) Otto Riewoldt, Mark Hooper, "Sex and Shopping", ID : The DNA Issu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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