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고문운동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1.11.06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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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뇌성마비, 도시정책론, 부산 도시현황, 서양철학, 송대의 고문운동, 고전문학운동, 운천사, 마애여래좌상, 영문학, 18세기의 시, 발달장애, 장애인복지, 한미FTA 독소조항, 독소조항, 생태도시, 헌법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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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송대의 고문운동에 대해서
-<서곤체와 반동.>-
중국문학의 진보는 한대이후부터 양진 남북조 장기의 자유와 해방을 지나면서 완전히 실용적 도덕적 속박에서 벗어나, 현실사회와 민중생활의 기반에서 멀어졌다. 또한, 세속과 먼 낭만주의와 순수 예술적 유미주의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내용상으로는 전원 산수문학과 색정문학의 대성이 이루어졌고, 형식상으로는 변체문과 신체시의 흥기가 일어났으며 풍격상 허황되고 음탕하고 사치스러움을 조성하였다. 이런 풍조는 초당의 한 세기까지 지속되었다. 후에 두보, 장적, 백거이, 원미지의 사회시, 한유 유종원의 산문의 제창과 6조 풍조의 대한 배격이 있었고, 문학 사상상 큰 변동이 발생했다.. 두보, 백거이, 한유 유종원 그들의 사상 및 그들이 노력한 작업이 비록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문학에 대한 태도는 문학에 있어 지분을 없애고 문학의 실용을 중시했으며, 문학작품을 현실사회와 민중생활과 일치시켰다.이 때문에 문체상으로는 사륙변려문의 미문을 반대했고, 평이하고 실용적인 산문체를 주장했다. 동시에 문장 안에서는 인륜의 큰 도를 표현했고, 풍권교화의 효용과 부합했다. 시의 가르침에 있어서는 오로지 사계절의 풍경의 색정문학만을 쓰는 음란무용을 비판하며 때를 위해 저술하고 일을 위해 쓰는 사회관계분야로 돌렸다. 요컨대, 문학은 반드시 사회생활과 시대상을 반영해야 하며, 반드시 모든 민중을 고려해야 하며, 인생에 유익해야 한다. 문학은 예술의 미적의미를 제외하며, 실용적이고 도덕적인 중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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