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1.10.23
- 최종 저작일
- 2010.06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화에 대한 연구와 한국화를 그리는 방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한국화에 대한 사전 조사 -한국화란 무엇인가
2. 한국화 여행을 위한 가방 꾸리기
3. 선긋기
4. 역필법
5. 나무 그리기
6. 바위그리기
7. 작품 그리기
8. 기미꼬 방식
본문내용
1. 한국화에 대한 사전 조사 -한국화란 무엇인가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종래까지 서양화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통용되던 동양화라는 명칭을 일제(日帝)에 의해 타율적으로 조성된 용어로 비판, 이를 주체적 입장에서 개칭하여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동양 회화권에 있어 중국의 전통회화는 중국화(中國畵)로, 일본의 전통회화는 일본화(日本畵)로 불렸으나 일제는 한국 고유의 전통과 민족성의 자각을 꺼려 1921년 제1회 서화협회전람회(書畵協會展覽會)와 22년의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에서 한국의 전통회화가 조선화(朝鮮畵)로 지칭되는 것을 용인하지 않고 대신 동양화로 부르게 하였다.
한국화는 종이나 비단 위에 먹이나 물에 녹는 안료(顔料)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모필(毛筆)로 그리며, 동양적 자연관과 가치관에 바탕을 둔 회화관(繪畵觀)과 화론(畵論)에 입각하여 주로 중국의 전통회화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를 선별적(選別的)으로 받아들여 한국 특유의 양식을 형성해 왔다. 그 원천은 울산시 울주구(蔚州區) 반구대(盤龜臺) 암각화(岩刻畵)를 비롯한 선사시대의 선각화(線刻畵)에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으나, 본격적인 발전은 대체로 삼국시대 중엽인 4세기경부터이다.
이 시대의 회화는 중국의 한대(漢代)와 육조시대(六朝時代) 회화의 영향을 토대로 발달하였으며 감상적(鑑賞的)인 목적보다는 실용적인 목적과 기능을 띠고 그려졌다.
삼국시대의 회화로 먼저 고구려는 퉁거우[通溝]와 평양 부근의 고분벽화(古墳壁畵)에서 엿볼 수 있듯이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백제의 회화는 고구려에 비해 부드럽고 완만한 동감(動感)을 보여준다. 그리고 신라의 회화는 근년에 경주에서 발굴된 천마도(天馬圖)를 비롯한 몇 점의 공예화(工藝畵)를 통해 일면을 엿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경직되고 고졸(古拙)한 느낌을 자아낸다.
이러한 삼국시대의 회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