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광고 시장 분석,발전현황 및 광고 기획 구현하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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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게임산업 발전과 함께 ‘게임 내 광고’라고 하는 새로운 분야가 생겨났다. 게임 내 광고 대행업체인 미국 매시브社에 의하면 게임 내 광고의 세계 시장규모는 2005년 5,600만 달러에서 2010년에는 18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미 작년에 5억 달러를 넘어섰고 우리나라도 이제 태동기를 벗어나 본격 성장을 위한 초입단계에 들어섰다. 이에 따라 게임 내 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가 등장했으며 보다 효과적으로 게임 내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법도 속속 나오고 있다.아직 게임내의 광고는 우리나라의 경우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대로 급격하게 세계시장에서는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 방법과 수가 미약해서 좀 더 많은 투자와 관심을 광고업계에서 보여야 한다. 게임은 엔터테인먼트산업 중에서 가장 기술적인 부분과 민감하게 연결되기 때문에, 광고업계에서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 데에도 일조할 뿐 아니라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요즘 같이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PR해야 되는 시대의 흐름에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이제 온라인 게임 광고의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게임 광고의 플레이어와 그 사례, 온라인 게임 광고의 장·단점과 이를 이용한 전략을 알아본다. 이를 이용해서 구체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본다.
목차
1. 서론2. 온라인 게임 광고 서베이
2.1. 온라인 게임 광고 시장 현황
2.2. 온라인 게임광고 역사
2.3. 온라인 게임광고 시장의 역할자(Player)
2.4. 온라인 게임광고의 사례
2.5. 온라인 게임광고의 장·단점과 이를 이용한 광고 전략
3. 온라인 게임광고 BM 구축
3.1. BM 플레이어 설명
3.2. 사진 첨부 및 스토리 설명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온라인 게임 광고 서베이2.1. 온라인 게임 광고 시장 현황
온라인을 이용한 게임은 분명 새로운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 되었다. Parks Associates 조사 기관이 예측한 자료에 따르면, 2006년 게임 내 광고 비즈니스 시장은 3억 7천만 달러 규모였으나 2012년경에는 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사람들을 끌어들이는데 매우 효과 있는 매체이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광고 효과가 좋을 것이라는 것을 쉽게 예상 할 수 있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 속 광고에 관한 연구는 기존의 방송 및 영화에서의 간접광고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는 추론에 의한 연구가 대부분 이었으나 방송이나 영화와는 특징이 다른 온라인 게임 속의 간접광고에 대한 연구 및 고찰을 통해 광고와 게임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만들고 있다.
IITA기술정책정보단의 게임 내 광고에 대한 보고서를 보면, 미국 내 In-Game AD 시장을 2009년 9억 달러 규모로 밝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Park Associate가 실시한 미국18~34세 게임 이용자의 광고에 대한 태도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남성 온라인 게이머들은 게임 속 광고에 대해 호의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① 문헌-월간 IM, 2009.06.
-김영락 외 2명, 게임 속 PPL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성중, 브랜드 경험 창출 매체로서 어드버게임의 대한 연구
-이은주, 온라인 게임 내 광고에 대한 효과 연구
-박승배, 온라인 게임 속 광고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장수민 외 4명, 온라인 게임을 이용한 간접광고 시스템 설계
② 이미지
[1]http://blog.naver.com/lucio65?Redirect=Log&logNo=140115671772
[2]http://blog.naver.com/siguma?Redirect=Log&logNo=150011843735&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data19/2006/12/7/58/champ97-7-3.jpg-siguma.jpg
[3]http://cafe.naver.com/hwya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17&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26imgsrc=20100506_83/wnqwnfnwnq_1273131293051WhjAK_jpg/2010-05-06_16%3B34%3B14_wnqwnfnwnq.jpg
[4]http://cafe.naver.com/hwya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20&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26imgsrc=20100517_158/djjung3593_1274084898331oik8D_jpg/2010-05-17_17%3B26%3B57_djjung3593.jpg
[5]
[6]http://www.dbros.co.kr
[7]http://blog.naver.com/sswdr?Redirect=Log&logNo=80018583045&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data12/2005/10/20/147/1-sswdr.jpg
[8]http://blog.naver.com/ddongvida?Redirect=Log&logNo=10011958881&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data19/2006/12/17/60/%C4%AB%C6%AE_%C7%C1%B7%CE%B8%F0%BC%C7_%C6%F7%BD%BA%C5%CD_1-ddongvida.jpg
[9]http://blog.naver.com/ddongvida?Redirect=Log&logNo=10003001187&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data17/2006/4/2/93/%BF%F9%B5%E5%C4%C5%C0%CC%BA%A5%C6%AE-ddongvida.jpg
[10]박승배(2009)온라인 게임 속 광고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p71
[11]장수인 외 4명(2007),온라인게임을 위한 간접광고 시스템 설계 p350
[12]Quattro Titanium광고, http://frenchfly.co.kr/archive/2010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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