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 의의와 목표,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 실태와 내용구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비평활동,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 문제점과 방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0.19
- 최종 저작일
- 2011.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의의와 목표,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실태와 내용구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 비평활동,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문제점과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의의
Ⅲ.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목표
1. 미술에 있어서의 지식의 구조(인지적 영역)
2. 미술에 있어서의 태도의 구조(정의적 영역)
3. 미술에 있어서의 기능의 구조(심리적 영역)
Ⅳ.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실태
Ⅴ.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내용구성
Ⅵ.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아동 중심의 주체적 감상활동
2. ICT 활용 미술 감상활동
Ⅶ.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비평활동
1. 우리의 시지각을 향상시킨다
2. 미술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다
3. 미술 소비자를 기를 수 있다
4. 미술 시지각의 육성을 통해 표현력을 신장시킨다
Ⅷ.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문제점
Ⅸ. 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수업)의 방향
1. 내용과 형식을 포함하는 종합적 감상교육
2. 감상 후 활동의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적 감상이나 인간형성에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에 해당되는 중․고등학교 교사들에 관한 사항으로 국한시켜 본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의 미술교사는 회화전공이 가장 많은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오정숙의 조사에 의하면 현재 중․고교의 미술교사의 전공 분포는 서양화가 단연 많다. 서양화가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 이 중 여교사가 40%이며 다소 증가추세로 있다. 전체 70%를 회화전공자들이 미술교사를 맡고 있어서 조형교육상 형평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사범계와 비사법계의 출신비율은 28:72의 구성으로 미술교사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교사의 직분으로서도 상당한 불만을 갖고 있다. 더 공부를 해서라도 자리를 지켜야겠다고 생각하는 교사는 많지 않은 것을 엿볼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예술감상은 주로 교과서 말고 도판을 이용하는 교사가 32.31%. 화집 스크랩 사용이 40%, 슬라이드를 비롯한 시청각 기자재에 의한 것이 13.85%이다. 정서를 기르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는 감상교육에서의 가장 큰 애로는 교구(敎具) 및 시설 부족, 과다한 업무량과 주당수업시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와 부적절한 시간배당, 학부모의 미술교육의 몰이해 등이다. 미술교사 중에서 기회만 있으며 미술교직에서 전직하고 싶다는 교사가 46.2%, 적성에 안 맞는다고 말하는 교사가 36.92%로써 이 두 항목을 합치면 약 41%가 미술교사로서의 사명이나 의욕이 없다로 권영철 조사는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고시 제1997-15호
○ 김향미(1998),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 백영균(2002), ICT활용 교육론, 문음사
○ 송인자(1997),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 < 미술관 교육이 >이 감상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전국 현장교육 연구 보고서
○ 이종혁(1978), 어린이 미술교육, 미조사
○ 최남주(1998),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