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종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1.10.17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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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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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춤의 형성배경
한국 춤의 미(美)는 우리 민족의 생활양식 및 환경,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그 정신이 무용작품 속에 나타난 것이다. 그리하여 정재(呈才) 정재(呈才) : [명사]<역사> 대궐 안의 잔치 때에 벌이던 춤과 노래.
나 살풀이춤, 승무(僧舞), 탈춤, 농악(農樂) 무속(巫俗)춤 등 우리 전통춤사위의 모양새 속에는 한국 춤의 미학정신(美學精神)이 흐르고 있으며 우리 춤의 맥(脈)이 숨 쉬고 있는 것이다.
한국 춤의 형성배경에는 자연적 환경, 역사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종교사상적 환경 등의 헤아릴 수 없이 잡다한 원인과 요소가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춤을 문화적 활동의 일부라고 생각해 볼 때 문화가 역사의 변화에 따라 부단히 변화하고, 거기에 따라 무용의 내용 또한 변화하며 내용을 담는 형식 역시 변화하게 된다.
목차
I.서론
1.무용의 정의
2.무용의 의의
Ⅱ. 본론
1. 한국무용
(1) 한국 춤의 형성배경
(2) 한국 춤의 형식미
(3)한국무용 종류에 따른 특질
2. 발레
(1)발레의 특질
3. 현대무용
(1)현대무용의 특질
Ⅲ.결론
본문내용
20세기 초 이사도라 던컨을 선두로 고전발레의 정형적이고 도식적인 규범적 형식주의에서 벗어나고자 한 새로운 현대적 춤으로, 표현의 자유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신봉하면서 새로운 무용 상을 구현하는 일체의 무용 활동은 모두 현대무용의 범주 안에 들어간다.
현대무용의 사상은 인간의 육체로 형성되는 운동의 세계를 빌려 삶의 본질이 영혼과의 접근을 추구하려는데 두고 있으므로 이에 따라 추구되는 미의 세계도 단순한 시각적 교치미 일 수 만은 없는 것이다. 그것은 오직 주제 속에 내재되어진 창조자의 사상인 형이상학적 미의 세계가 된다. 그리고 그와 같은 미의 세계로 접근할 수 있는 수단과 범주는 미적인 요소만이 아닌 추의 영역까지도 포함됨으로 결코 회피하거나 외면되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 행복 아닌 불행이 즐거움 아닌 슬픔이 선이 아닌 곧 악의 세계가 다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추의 찬미가 아닌 진정한 전진으로의 소망이면서 불행에서 헤쳐 나올 수 있는 돌파구로서 다루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고전 발레의 영역보다 광범위한 영역의 감정과 사상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이 사상적 표현 면에 있어서 예술가의 사상이나 크게는 사상관념, 작게는 한 순간의 기분, 감정 등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할 때 이것은 개인의 체험이나 감각에 근거하며 당대의 시대상, 사회상과 무관할 수 없다.
참고 자료
• 우리춤의 전통과 창조성 / 강이문 저 - 현대미학사
• 舞踊原論 / 鄭殷惠 著 - 대광문화사
• 한국무용사의 이해 / 김혜정, 이명진 공저 - 형설출판사
• 한국무용사 / 김매자 지음 - 삼신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