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발생원인분석 및 예방대책
- 최초 등록일
- 2011.10.14
- 최종 저작일
- 2011.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안전사고 발생원인분석 및 예방대책
목차
Ⅰ. 어린이안전사고(학생안전사고)의 발생원인
Ⅱ. 어린이안전사고(학생안전사고)의 사례
Ⅲ. 어린이안전사고(학생안전사고)의 예방대책
1. 보행 안전 대책
1) 횡단보도를 건널 때
2) 학교에 갈 때
3) 골목길, 주차장을 다닐 때
2. 공간별 안전 대책 세우기
1) 창가, 베란다
2) 욕실
3) 놀이터
4) 야외
3. 놀이기구 안전 대책
1) 인라인 스케이트, 킥보드를 탈 때
2) 자전거를 탈 때
Ⅳ. 느낀점
본문내용
안전사고 발생원인분석 및 예방대책
Ⅰ. 어린이안전사고(학생안전사고)의 발생원인
첫째, 헬멧과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킥보드, 자전거, 인라인 등 바퀴달린 놀이기구를 타는 행위이다. 관련 사고로 사망한 어린이의 70%가 머리를 다쳐 사망했으며 단지 헬멧을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뇌를 다칠 위험을 85%나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작년에 경찰청에서는 만13세 이하의 어린이가 바퀴달린 놀이기구를 탈 때 안전모를 착용하는 법안을 공포하고 이를 어길시 6세 이하 유아의 부모에게는 2만원의 벌금을 부과하고 7세 이상의 어린이는 계도하도록 했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해 착용률이 매우 저조하다. 부모들이 자녀에게 헬멧과 안전장비 착용의 중요성을 충분히 교육하고 꼭 착용토록 해야 하며 `자전거 안전운전 면허시험`을 보게 하면 면허증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몸 크기에 맞지 않는 놀이기구를 타는 행위이다. 자녀가 하루가 다르게 자란다는 이유로 부모님들이 자녀의 몸 크기보다 큰 놀이기구를 사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위험하다. 자전거의 경우 안장에 앉았을 때 발이 땅에 닿아야 하며 킥보드는 손잡이가 어린이의 가슴보다 높아서는 안된다. 또한 롤러 블레이드나 인라인 스케이트의 발사이즈가 너무 커서도 안된다.
셋째, 단정하지 못한 옷차림이다. 어린이가 길을 나설 때는 키가 작아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항상 운전자의 눈에 잘 띄도록 밝은 색 옷을 입어야 한다. 치마를 입거나, 통이 큰 바지를 입거나, 옷끈, 도복 끈이 길게 늘어지게 옷을 입으면 자전거 바퀴에 걸릴 위험이 있다. 긴 목걸이, 양손이 긴 끈으로 연결된 벙어리장갑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잘 벗겨지는 슬리퍼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고 바퀴 달린 놀이기구를 타지 않는다.
넷째,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를 탄 채로 건너는 행위이다. 어린이 보행자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 먼저 좌·우를 살핀 후 횡단보도 오른쪽에서 자동차 운전자와 눈 맞추며 건너야 한다. 자전거 운전자 역시 차도에서는 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