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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10.07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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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묘의 정의, 소묘의 특징, 소묘의 재료, 스케치의 곤충스케치, 스케치의 구도방법, 스케치의 지도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소묘의 정의
Ⅲ. 소묘의 특징
Ⅳ. 소묘의 재료
1. 연필
2. 목탄
3. 펜
4. 콩테
5. 모필
6. 기타
Ⅴ. 스케치의 곤충스케치
Ⅵ. 스케치의 구도방법
Ⅶ. 스케치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드로잉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다. 고대와 중세에는 다른 미술형식을 위한 종속적인 수단으로 발전했다. 당시 드로잉은 중세고딕 건축과 모자이크나 벽화의 밑그림 스케치 또는 조각상과 부조에 대한 준비그림이나 건축 드로잉에 사용되는 보조수단이었다. 자율적인 예술적 기록물로서의 드로잉의 역사는 14세기말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드로잉 자체가 독자적인 발전을 이룬 것은 아니며 화가삽화가조각가 또는 건축가 등의 뛰어난 거장들에 의해 드로잉은 보편적으로 지역성과 시대적 양식에 발맞추어 발전하였다. 따라서 다른 미술형식에 나타난 양식적현상은 드로잉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었고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양식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드로잉은 그러한 특성들을 드로잉 자체의 매체적인 특징을 통해 다른 예술형식들과는 다른 해석과 표현을 이루었다. 드로잉은 초기 르네상스시대에 북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독자적 예술형식으로 인정되었다.
15세기 초 당시의 국제적인 양식인 부드러움이 개별적인 장인들의 필체에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지역적작가적 개성이 드로잉에 서로 다르게 표현된 것은 15세기 중반에 이르러서였다. 이때부터 시대에 따라 다른 특징과 기본적인 기준의 변화가 뚜렷이 감지되기 시작했다. 알프스 북부에서 제작된 드로잉에서는 회화적으로 압축하여 표현하는 경향과 부분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많은 화가의 드로잉이 있지만 그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독일의 거장이 제작한 하우스 부크와 동시대 작가인 마르틴
참고 자료
▷ 21세기 미술교육(1999), 21세기 미술교육16, 서울
▷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모임(1990), 신나는 미술시간, 도서출판 푸른나무, 서울
▷ 박래경(1982), 마티스, 세계의 미술 37, 서문당
▷ 심상용 외(2001), 또 하나의 완성, 드로잉의 세계, 월간미술 3월호, 중앙일보사
▷ 스탠스미스 저, 이주연 역(1995), 미술재료 및 용구백과, 예경
▷ Heuser, K. C, 윤여항 옮김(1996), Freehand Drawing & Sketching, 프리핸드 드로잉과 스케칭, 서울 : 예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