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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러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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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9.30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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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포트

목차

■ 라너의 중요성

■ 라너의 생애와 경력

■ 초월적 방법

■ 초월적 계시

■ 범주적 계시

■ 절대적 인격으로서의 하나님

■ 절재적 구원자

■ `하나님의 암호‘로서의 인간

■ 비판적 평가

본문내용

- 라너 Rahner Karl(1904~1984) 인간의 주체성의 초월

칼 라너는 그의 신학적 작품들에 나타나는 강도 높은 추상성 때문에 비판을 받아오고 있다. 쉽게 애기해 라너의 신학은 설명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그의 신학이 주제로 삼고 있는 분도 이해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라너는 신학을 가르치게 되면 다 그런 법이라는 말을 답했다고 한다.

■ 라너의 중요성
라너의 신학 대부분이 추상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미 라너는 20세기 로마 카톨릭 신학자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현대 로마 카톨릭 신학계의 범세계적인 대부로서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었다. 20세기의 카톨릭 신학계의 변화속에 그 역할을 담당했던 라너의 사상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제 2바티칸 공의회에 미친 라너의 영향력에서 찾을 수 있다. 학문적인 신학계 밖에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던 그가 공의회에서 보여 주었던 활약은 전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그래서 라너는 공의회에 가장 실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그의 신학은 ‘중개 신학’의 한 형태이다. 약 100년 넘게 카톨릭 교회 안에서 서로 싸우던 양극단의 신학들 사이에서 중도 노선을 취하며 많은 사람들이 이로서 매력을 느끼게 된다.
라너는 통전주의 즉 어떠한 희생을 해서라도 카톨릭 교회의 전통 신학의 순전성을 지키려고 했으며 거짓된 안전과 현대성이 결여된 무관계를 눈감아주는 은신처임을 알 수 있었기에 통전주의의 반대되는 현대주의에서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 라너의 생애와 경력
칼 라너는 독일 프라이부르그의 검은 숲이라는 이름의 도시에서 1904년 3월 5일에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대가족이었고 중산층의 경건한 카톨릭 가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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