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용해와 용액. 어떻게 하면 용질을 빨리 녹일 수 있을까요?
- 최초 등록일
- 2011.09.28
- 최종 저작일
- 2011.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5학년 과학과 수업 세안입니다.
단원 개관,단원 목표, 단원계열,지도계획, 단원평가계획, 차시평가계획 그리고 학생 실태분석 및 단원분석, 수업 세안으로 총 10쪽 분량입니다.
목차
1.단원 개관
2.교재 연구 및 학생 실태 분석
3.수업세안
본문내용
가. 사회관
현대 사회는 많은 정보가 홍수처럼 터져 나오며 그 정보의 수명 또한 매우 짧다.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고부가 가치를 획득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교육 투자율은 높은데 반해 위대한 과학자가 부재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고기를 잡아 주는 것보다는 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학생 개인과 사회에 훨씬 도움이 될 것이다.
본 단원에서는 학생주변에서 자주 접하는 용해현상에서 용질을 어떻게 하면 빨리 녹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가설을 설정하며 모둠 친구들과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며 가설을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해 봄으로써 과학자가 행하는 과정을 교실에서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과학적 흥미를 높이고 과학적 본성에 접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런 경험의 축적은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생기는 과학적 의문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창의적 사고를 독려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나. 학생관
피아제(Piaget)에 의하면 초등학교 5학년은 인지발달 단계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탐구학습 모형을 적용할 학생들은 대체로 형식적 조작 논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개개인의 발달과정과 속도에 차이를 보인다. 몇 몇 학생들에게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고, 계획대로 실험을 수행하며 가설을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초등학생에게 요구하는 학습수준은 실험실의 과학자가 행하는 수준과는 다르다. 설령, 학생들이 탐구수업의 흐름을 어려워한다고 하여 학생들에게 이런 일련의 경험들을 할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더 높은 수준으로의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될 뿐만 아니라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사가 학생수준을 고려한 과제를 부여하고, 계획적인 발문과 이에 적합한 피드백을 해준다면 탐구수업 모형에 따른 수업이 그리 어렵지는 않으리라고 생각된다. 또 학생들은 모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의 폭이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교육과학기술부. 2011.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