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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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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문학의 특징, 조선시대 문학 가사, 조선시대 문학 여성가사, 조선시대 문학 시조, 조선시대 문학 한문단편, 조선시대 문학 청구야담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 문학의 특징
Ⅲ. 조선시대 문학 가사
Ⅳ. 조선시대 문학 여성가사
Ⅴ. 조선시대 문학 시조
1. 개관
2. 주요 작가
Ⅵ. 조선시대 문학 한문단편
Ⅶ. 조선시대 문학 청구야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문학의 변화를 세계의 변화에 염두에 두어 연구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제에서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고려는 무신난과 몽고난으로 내적, 외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먼저 세계가 원(元)으로 대표되는 외적 현실에서 우리는 정치적으로는 복속되어 있으나. 문화적으로는 한(漢), 당(唐), 송(宋)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우리뿐이라는 의식이 남게 된다. 이러한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에서 이중적인 의식이 생겨나게 된다. 즉 이전에는 우리 스스로를 동이(東夷)라고 생각했으나, 이제는 원(元)이 이(夷)가 되고 우리는 중화(中華)가 되는 그러한 의식의 알고리즘이 성립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식은 민족사에 대한 재인식을 가져오게 된다. 예를 들면, 동명왕편(東明王篇은 신화(神話)라는 충분히 자기중심적인 고대문학이 중세의 세계보편사상과 조응하여 고려가 세계의 중심이라는 생각으로 보편화되는 것이다. 이 당시 장르와 장르적 특성을 살펴보면, 향유계층에 따라 속악가사와 경기체가, 어부장가, 시조, 가사가 있다. 전자(前者)인 속악가사는 민요와 같이 서민에서부터 왕과 문벌귀족이 향유하는 궁중악장에 이르기까지 향유계층이 넓었으며, 후자(後者)는 사대부가 향유하는 문학이었다. 이러한 까닭에 새로운 왕조를 연 신흥사대부는 조선에 와서 속악가사를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무신난으로 등장한 신흥사대부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와 중세의 보편사상이 조응하면서 힘을 얻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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