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업적,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음악적 특징,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피아노독주곡과 첼로 무반주 3번,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샤콘느,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영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업적
Ⅲ.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음악적 특징
Ⅳ.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피아노독주곡
1. Notenbuchlein fur Anna Magdalena Bach(1725). G. Henle Berlag(ed)
1) BWV 113. Menuet in F Major, 3/4.(A-E)
2) BWV 114. Menuet in G Major, 3/4.(M-E)
3) BWV 115. Menuet in g minor, 3/4.(M-E)
4) BWV 116. Menuet in G Major, 3/4.(M-E)
5) BWV 118. Menuet in B♭ Major, 3/4.(M-E)
6) BWV 119. Polonaise in g minor, 3/4.(A-E)
7) BWV 120. Menuet in a minor, 3/4.(A-E)
8) BWV 121. Menuet in c minor, 3/4.(A-E)
9) BWV 122. March in D Major, 4/4.(M-E)
10) BWV 126. Musette in D Major, 2/4.(A-E)
2. Clavier-Buchlein for Wilhelm Friedemann Bach, Barenreiter.
1) BWV 841. Menuet in G Major, 3/4.(A-E)
2) BWV 842. Menuet in g minor, 3/4.(A-E)
3) BWV. 994. Applicato in C Major, 4/4.(A-E)
Ⅴ.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첼로 무반주 3번
Ⅵ.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샤콘느
Ⅶ. 요한 세바스찬 바하(바흐)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새 음악이 끊임없이 요청되던 시대에 작곡가들은 작품을 많이 써야 했다. 그 시대의 작곡가들은 작품을 후세의 사람들에게 남기기 위해 쓰지는 않았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들의 청중이 옛 음악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자신의 음악을 들으리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지 자기 시대의 청중들에게 봉사하기만 하면 되었고, 오직 그 목적만을 위해 음악을 썼던 것이다.
바로크 시대가 이러했기 때문에 작곡가도, 작품도 오늘날의 기준으로 따져보면 엄청나게 많았다. 그런데 그들의 음악은 다 그 시대 사람들만을 위해 빠른 속도로 양산(量産)되었기 때문에 보잘것없는 음악도 많았다. 그 많은 작곡가들 중에서 바gm(Johann Sebastian Bach, 1685.3.21-1750.7.28, German)와 헨델(George Friedrich Handel, 1685.2.23-1759.4.14, German)은 가장 뛰어난 음악가로서 오늘날까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사실 그토록 빠른 속도로 쓰여진, 그토록 많은 그들의 작품들이, 그토록 빼어나서 2백여 년이 지난 오늘날의 청중에게도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놀라운 일이다.
바흐는 그 당시에 유행하던 모든 종류의 음악을 다 썼는데, 오직 오페라만은 쓰지 않았다. 이에 비해 헨델은 바로 그 오페라를 가지고 국제적인 활동을 했다. 바흐가 항상 작은 악단, 작은 합창단을 위해 작품을 썼던데 비해, 헨델은 대도시의 큰 악단, 큰 합창단을 위해 활동했다. 이밖에도 두 사람의 대조되는 모습을 찾아보면 더 많이 있으나, 두 사람 다 바로크 시대의 작곡가들이었다는 점에서는 같다.
참고 자료
▷ 김문자(2005), 서양음악사, 심설당
▷ 김미옥 옮김(2002), 내 남편 바흐, 우물이 있는 집
▷ 김동환, 음악사 이야기, 음악 춘추사
▷ 송영택·김흥언 옮김(2002), 작곡가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바흐, 음악지우사
▷ 안네막달레나, 바흐
▷ 폴 뒤 부셰 저, 이경혜 역(2006), 음악의 아버지 바흐, 비룡소
▷ Mstislav Rostropovich, 바흐(Bach) -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제2, 3, 6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