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영화감상][영화 특성][영화 역할][영화 선택요인][영화감상 테마][영화감상 시각효과]영화의 개념, 영화의 특성, 영화의 역할, 영화의 선택요인, 영화감상의 개념, 영화감상의 테마, 영화감상 시각효과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영화의 개념, 영화의 특성, 영화의 역할, 영화의 선택요인, 영화감상의 개념, 영화감상의 테마, 영화감상의 시각효과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영화의 개념
Ⅲ. 영화의 특성
Ⅳ. 영화의 역할
Ⅴ. 영화의 선택요인
1. 정보원의 영향력
2. 영화상품속성의 영향력
Ⅵ. 영화감상의 개념
Ⅶ. 영화감상의 테마
Ⅷ. 영화감상의 시각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에 와서 영화가 예술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과자봉지나 건전가요가 미술이나 음악이 될 수 없듯이 영화도 나름의 예술로서 인정되는 특징적 당위가 존재할 것이다. 가장 짧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영화가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된다면 그 필요충분조건은 영화라는 매체가 `인간의 예술 적 상상력과 심리적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에 충실 히 답해줄 수 있어야하고, 그 다음 단계로는 그러한 의미전달에 있어서 매체 스스로가 가지는 독특한 전달방식(미학)의 존재에 대한 답변이 있어야 것이다. 영화가 지금으로부터 약 100여 년 전, 처음 탄생할 당시에는 단순한 과학적/시각적 장난감으로 놀라움의 대상일 수밖에 없었다. 사람들은 `움직이는 그림(Motion Picture)`의 신기함에 관심을 가질 뿐이었다. , 등의 초기영화들은 단순한 사실의 재현으로 어떠한 감응을 전달하기보다는 단순한 놀라움의 대상으로 파악되었다.
초기의 선구적인 영화 실험꾼인 조르쥬 멜리아스(Georges Melies)와 에드윈포터(Edwin S. Porter)의 놀라운 두 작품 에서는 영화표현방식의 다양함을, 에서는 시간적 단축과 긴장감의 전달을 통해 예술의 매체로서 영화의 기능이 실험되었다. 이는 이후 연극이나 문학의 `이야기(Story)`를 가지게 되면서 더욱 그 자체적인 의미 전달능력을 향상시켰다.
참고 자료
김동훈,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컬쳐라인
김정호(2004), 영화 따라잡기, 평민사
유현목, 한국영화 발달사, 한국 공포영화 역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영화학과 엮음, 영화에 대한 13가지 테마
토마스 소벅·비비안 C.소벅(1998), 영화란 무엇인가, 서울 : 거름
한상준 외 지음(1998), 큰사람
홍파(1998), 영화 속으로 떠나는 문화여행, 미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