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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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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특징,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배경,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중요성,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약탈,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영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특징
Ⅲ.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배경
Ⅳ.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중요성
Ⅴ.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약탈
Ⅵ. 안견의 산수화 몽유도원도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기에는 고려시대 회화 및 그 시대에 전래되어 축적되었던 중국 역대의 화풍과 새로이 명으로부터 수용한 화풍 등을 토대로 중국이나 일본의 회화와는 다른 양식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화풍상의 특징은 이 시대 작품들의 구도, 공간 개념, 필묵법, 준법 등에서 뚜렷이 찾아볼 수 있다. 조선 초기에는 세종조의 안견(安堅), 사대부화가 강희안(姜希顔), 그리고 세종대왕의 아들로 당대 최고의 서예가이며 최대의 중국화 소장자이자 안견의 후원자였던 안평대군 등이 활동하며 서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 시기의 그림 중에서도 특히 안견과 그의 추종자들의 작품들에 한국적인 특색이 진하게 배여 있다. 안평대군이 꿈속에 도원을 여행하고 꿈에 본 바를 안견에 명하여 그리게 한 「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는 1447년 4월에 제작한 것으로 조선시대 최대의 걸작이다. 일본 천리대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이 「몽유도원도」는 당시의 명사 20명이 찬문(撰文)을 자필로 쓴 작품으로서 시서화(詩書畵)가 함께 어우러져 당시의 문화적 경향과 역량을 드러내는 기념비적 업적이다. 또한 이 작품은 안견파 화풍의 특색을 잘 나타내고 있다. 즉 몇 개의 산군들이 모여 총체를 이루는 구도, 넓은 공간의 설정, 사선을 이루며 웅장암을 자아내는 구성, 그리고 환상적인 세계의 성공적인 구현 등은 다른 나라나 전대의 한국회화와 두드러지게 다른 특색이다.
조선 초기에는 안견뿐만 아니라 사대부 화가로서 명대 절파화풍을 수용하여 대성한 강희안, 인물화의 최대 거장이었던 최경, 노예의 신분이었지만 타고난 그림 재주 때문에 화원이 되었던 이상좌, 여성으로서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여성적인 「초충도(草蟲圖)」를 비롯하여 다방면의 그림을 그렸던 신사임당, 왕손으로서 천진난만한 강아지 그림을 전문적으로 그렸던 이암, 「달마도(達磨圖)」를 그린 김명국 등이 관심을 끈다.
참고 자료
◉ 류덕인(1992), 생각하는 미술, 교학사
◉ 안휘준·이병한(1993), 안견과 몽유도원도, 예경
◉ 안휘준(2000), 한국 회화의 이해, 시공사
◉ 이일수(2009), 이 놀라운 조선천재 화가들, 구름서재
◉ 이동주, 우리 옛 그림의 아름다움, 전통회화의 감상과 흐름
◉ 이원복(2005), 회화, 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