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묘][소묘 유형][소묘 역할][소묘 조건][소묘 재료][소묘 학년별 실기][소묘 지도방법]소묘의 의미, 소묘의 유형, 소묘의 목표, 소묘의 역할, 소묘의 조건, 소묘의 재료, 소묘의 학년별 실기, 소묘 지도방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25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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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묘의 의미, 소묘의 유형, 소묘의 목표, 소묘의 역할, 소묘의 조건, 소묘의 재료, 소묘의 학년별 실기, 소묘의 지도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소묘의 의미
Ⅲ. 소묘의 유형
1. 스케치
2. 크로키
3. 정밀묘사
Ⅳ. 소묘의 목표
Ⅴ. 소묘의 역할
Ⅵ. 소묘의 조건
Ⅶ. 소묘의 재료
1. 연필
2. 목탄
3. 펜
4. 콩테
5. 모필
6. 기타
Ⅷ. 소묘의 학년별 실기
1. 4학년
2. 5학년
3. 6학년
Ⅸ. 소묘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간은 모든 미술작품의 필수적 요소이다. 공간에 대한 우리의 관념은 금세기에 극심한 변화를 겪고 있다. 전 세기의 어떤 적극적인 사색도 공간의 과학적인 탐구 앞에서는 무색해져 버렸으며, 새로운 지식과 발견에 따라 화가들의 표현기법 또한 변화되었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는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적 철학은, 인간의 의미 가 상대적으로 축소될 수밖에 없는 `보다 확대된 세계`의 현대적 개념과는 극단적 인 대조를 이룬다. 우리와 세계와의 관계를 놓고 볼 때 현대는 이미 종래와 같은 `인간 중심`은 아닌 것이다. 오늘날 많은 화가들은 그들 작품에 복합적 공간을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어떠한 작품이든 작품을 분석하기에 앞서 공간에 대 한 이해를 갖지 않으면 안 된다. 공간에 대한 이해 없이는 내용과 기법에 있어 보 다 폭 넓은 선택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떤 기법이 평면적 공간을, 또 어떤 기법이 입체적, 혹은 복합적 공간을 표출하는가를 알면 작품에 나타나는 뜻밖의 모순 된 결과를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공간표현을 위한 원근법의 지식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다만 원근법에도 역시 그 한계가 있는 것이다. 육안으로 구분 되 어진 것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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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일, 소묘의이해, 미진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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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종덕 공저,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