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독방법
⋅소각법:불에 태워 병원체를 없애버리는 방법으로 소독법 중에 가장 완전한 방법이다. 균에 오염된 의류, 종이 등 폐기물 처리에 효과적이다.
⋅자비소독법: 가장 간편한 소독법으로 100℃에서 10~20분간 끓이면 아포를 제외한 대부분의 병원균이 파괴된다. 주사기, 주사바늘, 금속 제품 등의 소독에 사용된다.
⋅여과법: 공기 중이나 수용액에 있는 먼지나 미생물을 여과기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으로 수술실이나 무균병실 등 무균 공기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된다.
⋅자외선 소독: 자외선을 조사함으로써 미생물을 죽이는 방법으로 소독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미생물이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어야 하므로 포장된 물품에는 비효과적이다. 따라서 음식, 열에 약한 물건 등의 소독에 이용한다.
2) 소독제
① Isoprophyl alchol: 70%이상의 농도에서 강한 살균작용이 있고 다른 살균제의 첨가로 효과가 등대된다. 그람 음성균과 양성균, 결핵균, 곰팡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으나 아포에는 효과가 없다. 60~90% 농도가 적당하며 휘발성이 있어 주사부위의 피부소독에 널리 사용되며, 체온계 및 수액병, 물품표면 소독에 사용한다. 지속력이 떨어지고 피부를 지나치게 건조시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② Povidone iodine(Betadine): 주로 수술부위나 상처를 직접 소독하거나 손 소독에 사용되고 있으며 독성과 자극이 적다. 요오드를 유리하여 그람 음성균과 양성균, 아포생성균, 진균, 바이러스, 결핵균에 유효하다. 질점막에는 0.5~1%, 구강함수는 2%, 손 소독에는 7.5%용액이 사용되며 피부소독에서 10%용액이 사용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