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릭스 멘델스존의 생애, 펠릭스 멘델스존의 약력, 펠릭스 멘델스존의 작품 특징, 펠릭스 멘델스존의 작품 종류, 펠릭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협주곡, 펠릭스 멘델스존의 엘리야, 펠릭스 멘델스존의 결혼행진곡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23
- 최종 저작일
- 2011.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펠릭스 멘델스존의 생애, 펠릭스 멘델스존의 약력, 펠릭스 멘델스존의 작품 특징, 펠릭스 멘델스존의 작품 종류, 펠릭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협주곡, 펠릭스 멘델스존의 엘리야, 펠릭스 멘델스존의 결혼행진곡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펠릭스 멘델스존의 생애
Ⅲ. 펠릭스 멘델스존의 약력
Ⅳ. 펠릭스 멘델스존의 작품 특징
Ⅴ. 펠릭스 멘델스존의 작품 종류
1. 교향곡
2. 서곡
3. 협주곡
4. 피아노곡집
5. 오페라
6. 무언가
Ⅵ. 펠릭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협주곡
1. 제2악장
2. 제3악장
1) 전개부
2) 재현부
Ⅶ. 펠릭스 멘델스존의 엘리야
Ⅷ. 펠릭스 멘델스존의 결혼행진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곡은 낭만파 음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독 일 낭만파의 특징적인 음악으로서 성장했다. 가곡의 창시자는 슈베르트인데, 그가 남긴 630여 곡의 가곡은 하이네, 울란트, 뤼게르트, 뮐러, 쇼버, 괴테 등의 시에 의하고 있다. 그의 가곡은 자연스러워, 시 안에서 자기의 생활을 느끼고, 음악을 발견함으로써 가곡을 극히 높은 예술로까지 끌어올렸다. 슈베르트의 가곡은 슈만이 이어 받았다. 슈만의 혼은 슈베르트보다 더 낭만주의 적이어서, 섬세하고 지적이었다. 문학에 대한 높은 교양의 소유자였던 그는 인간의 사상의 세부에까지 파고들어, 아름답고 세련된 선율을 구사하였으며, 반주에 매우 큰 역할을 부여했다. 슈반의 가곡은 노래하는 속에서 이야기하는 기분이 더 나며, 이러한 경향은 브람스에 이르러 한층 심화되었다. 브람스의 가곡은 연소하는 정열은 교양으로 침참시켜 극히 내연적인 것으로 되어있다. 뒤를 있는 볼프는 특이한 성격의 소유자인데, 더욱 이야기하는 경향을 강화시켜 가곡을 사람의 목소리와 피아노에 의한 종합적인 음악으로 여겼다. 가곡의 계보는 밀러, 슈트 하우스를 거쳐 레거에 이르고 있다.
가곡의 기악화라고 할 수 있는 피아노소곡과 그것들을 몇 곡 또는 몇 십 곡을 모아 만든 자유 모음곡은 가곡과 함께 중요한 음악적 산물이다.
참고 자료
김문자 외,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본문2권, 심설당
신혜영(2007), 멘델스존과 J. S. 바흐, 서울 : 한양대 대학원
엘리야, 홍정표 역(1996), 멘델스존, 서울 : 호산나 음악사
이은복(2007), 멘델스존의 ‘환상곡 op.28’에 관한 연구
홍정수 외, 음악학, 심설당
홍정수·김미옥·오희숙 공저(1996),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