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집을 통한 중세 사람들의 삶과 사유방식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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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집을 통한 중세 사람들의 삶과 사유방식 이해하기목차
Ⅰ. 서론Ⅱ. 본론
2.1『청구영언』
2.1.1『청구영언』이란
2.1.2 여항인과 경화세족(경화사족)
2.1.3 김천택의『청구영언』편찬 의도
2.1.4『청구영언』의 체제
2.1.5『청구영언』의 의의
2.2『가곡원류』
2.2.1『가곡원류』란
2.2.2 박효관과 안민영, 좌상객
2.2.3『가곡원류』편찬 의도
2.2.4『가곡원류』의 형태와 체제
2.2.5『청구영언』과『가곡원류』의 차이 및 의의
2.3『청구영언』의 無氏名 작품 속 세 가지 주제 고찰
2.3.1 無氏名 작품 중 294~302 작품 감상
2.3.2 연군, 견적, 보효의 의미
2.3.3 18세기 초 중세적 사유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봉건 사회가 해체 되어가던 조선 후기는 사회 전반에서 활발히 전개된 생산 활동에 힘입어 농촌 사회의 계급 분화가 촉진되었고, 서울을 비롯한 도시에서는 활발한 유통과 화폐관계가 매개된 상업의 발전으로, 새롭게 경제력을 획득하는 계층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바로 ‘경화사족’으로 당시 지배 계급이었던 사대부들과 함께 예술의 주요 향유층으로 등장했다.
조선 시대는 사대부가 사회의 주류를 형성하며, 정치는 물론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도 주요 담당층으로 자리를 잡아왔다. 그러나 17세기 무렵부터 예술 방면에서 전문적인 예능인이 등장하여, 각 부문에서 자신의 기예를 떨치게 되었다. 전문 예능인들이 그 이전에도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국가기관에 예속된 藝人(예인)들이 사대부 사회의 예술적 수요를 충족하던 이전의 상황과는 다른 흐름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편찬되기 시작하는 가집들 중에서 『청구영언』,『가곡원류』의 원본을 확인하고 그 안의 형식과 체제를 살펴본 뒤, 가집의 자세한 내용을 통해 당시의 사유방식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2.1 『청구영언』
2.1.1『청구영언』이란
『청구영언』은 1728년 가객 김천택이 편찬한 가집으로, 최초의 가집이다. 구전으로 전해 내려오던 시조들을 모았고, 총 580수의 시조를 악곡별, 주제별, 작자별로 분류해서 실었다. 그러나 원본은 이미 소실되고, 원본의 필사본까지도 언제 소실되었는지도 모르는 상태이다. 우리가 현재 보는『청구영언』은 조선진서간행회에서 원본의 필사본을 보고 1947년에 출간한 활자본으로, 이를『진본청구영언』이라 한다.
참고 자료
[원본자료]『청구영언』 - 한성대학교 학술정보관
『가곡원류』 - 국립국악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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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인터넷자료]
www.naver.com, 검색일: 2011. 05.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