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작품감상][미술작품감상방법]미술감상의 유형, 미술감상의 목적,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작품선택, 미술감상의 셀프가이드,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9.19
- 최종 저작일
- 2011.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술감상의 유형, 미술감상의 목적, 미술감상의 단계, 미술감상의 작품선택, 미술감상의 셀프가이드,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의 유형
1. 두 작품의 비교 감상법
2. 종류별 비교 감상법
3. 단독 감상법
4. 분석 감상과 총합 감상
1) 분석 감상법
2) 총합 감상법
5. 작가 연구
Ⅲ. 미술감상의 목적
Ⅳ. 미술감상의 단계
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감상의 단계
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감상의 단계
Ⅴ. 미술감상의 작품선택
Ⅵ. 미술감상의 셀프가이드
Ⅶ. 미술감상의 유의점
Ⅷ.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1. 작품 내용 서술 작품 속의 대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무엇이 보이는 가를 객관적으로 이야기 한다
2. 작품의 구조 분석 작품 속 대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크기, 모양, 색, 운동감, 통일감, 변화)등의 시각적인 특징과 상호간의 관계를 발견한다
3. 작품의 의미 해석 전 단계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느낌, 분위기, 작가의 의도, 작품제작의 배경 등을 알아봄으로써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생각한다
4. 작품의 가치 평가 전 단계의 모든 근거를 통하여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판단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향수(享受)는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지만 감상의 개념적 정의를 보면 향수는 ‘작품을 보는 것과 또 보여주는 의미’가 있고, 미적 대상에 대한 미적 태도의 수용적 측면으로 미학에서 논하는 미술 창작에 대립하는 개념이며, 완상, 감상, 또는 쾌감을 수반하므로 미적 향수 또는 미적 향락이라고도 한다. 또한, 일반적인 의미에서 향수는 유희나 스포츠의 향락, 쾌락 등과 공통된 성질을 갖지만, 자아를 중심으로 수용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관능적 즐거움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가이거(Geiger Moritz. 1880-1937, 독일철학자, 미학자)의 현상학적 분석에서 향수는 일반적으로 동기가 결여되어 있고, 향수대상에 대하여 어떤 태도의 결정이나 성급한 판단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모든 향수는 감상자의 감동을 그 특질로 하기 때문에 향수 대상에 관심을 갖지만, 미적 관조 체제는 미적 대상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즉 가치를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가치 판단을 하는 감상의 개념과는 다른 소극적 관점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감상은 미의식의 직접적인 인식작용이며, 미적 가치를 주로 정의적 요소에서 평가하며 즐기는 작용을 말한다. 미술감상이라는 말은 미적 관조나 미적 향수와 혼돈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미술감상활동은 수용적 미의식을 가리킨다는 점에서는 미적 관조, 미적 향수와 같은 의미를 내포하지만 미적 대상에 대한 적극적 가치 인식의 의미를 포함하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로서 미학적 용어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수나 관조는 자아를 초월하고 조건이나 이해관계가 없는 상태에서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이나, 감상의 의미에는 대상의 미를 수용한다는 의미의 감성적인 측면과 그 가치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판단한다는 측면에서 인지적인 측면이 있다. 판단의 분석 자체가 미적 경험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기 때문에, 미적 판단과 감상을 별개로 묘사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미학자도 있다.
참고 자료
강지희 / 중학교 미술교과감상영역에 대한개선방안,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류덕인 / 교학사, 1998
박소영 / 국민학교에서의 미술 감상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제9편, (신)미술교육 안혜영 / 세계적 명화감상교육, 도서출판 트리몬드, 2000
오건탁 / 중등미술교육의 효율적 감상지도에 관한 개선방안,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9
허버트 리드, 김윤수 역 / 현대미술의 원리, 열화당, 서울,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