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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9.19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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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음악의 특색, 르네상스 음악의 나라별 음악, 르네상스 음악의 기악음악, 르네상스 음악의 악기, 르네상스 음악의 악파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 음악의 특색
1. 역사적 배경
2. 악파와 작곡가
1) 플랑드르 악파
2) 로마 악파
3) 스페인 악파
4) 베네치아 악파
5) 영국 악파
6) 독일 악파
Ⅲ. 르네상스 음악의 나라별 음악
Ⅳ. 르네상스 음악의 기악음악
1. 성악에서 유래된 곡
2. 춤 곡
3. 즉흥곡
4. 변주곡
Ⅴ. 르네상스 음악의 악기
1. 관악기
2. 현악기
3. 건반악기
4. 타악기
Ⅵ. 르네상스 음악의 악파
1. 던스터블과 부르고뉴 악파
2. 플랑드르 악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르네상스에 힘입어 유럽의 여러 민족들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 동안 크리스트교의 지배 아래서 자기가 어느 민족이며, 어느 나라 사람인지를 거의 잊은 채 살아왔기 때문이다. 나라마다 민족마다 자기네 말로 노래하고 시를 쓰게 되었으며, 자기 나라 백성들의 삶을 그림으로 옮기게 되었다. 16세기에 들어서서 이탈리아의 보카치오, 영국의 셰익스피어, 에스파냐의 세르반테스 등이 앞장서 자기 나라말로 문학을 창작했다. 그리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이 미술 작품을 통해 자연 속에서 신앙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 삶의 고통과 기쁨, 슬픔과 즐거움을 솔직하게 나타냈다.
플랑드르 악파의 새로운 음악의 이탈리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영향을 받아 베네치아 악파와 로마 악파가 태어났다. 자기 민족의 성격을 그대로 음악에 담았던 그들은 스스로 르네상스를 이어받은 `후기 르네상스`라고 했다. 게다가 독일에서 일어난 종교 개혁은 교회 음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독일 사람들은 그것만으로도 중세 암흑의 시대를 벗어나 새로운 시대로 들어선 것이 되었다. 종교 개혁에 반대하는 로마 카톨릭 교회 역시 신교에 맞서 교회 음악을 새롭게 정리하였다.
16 세기 음악을 대표하는 것은 `마드리갈` 이라는 남녀의 사랑을 주제로 하는 음악이다. 이 마드리갈은 매우 아름답고 자유스러우며 독특한 음악인데, 민속 음악이 아닌 귀족들의 음악이었다. 그래서 품위를 잃지 않으려고 애를 쓰면서 슬픈 사랑의 이야기를 다룬다던가 해서 억지 슬픔을 자아내기도 한다. 플랑드르 출신의 베르들로(1480~1545), 그리고 아르카델트(1514~1567)와 이탈리아의 페스타(1490?~1545)는 유명한 마드리갈 작곡들이다. 아르카델트의 `아베마리아`는 오늘날까지 애창되는 노래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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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양석(1975) : 음악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원
이강숙(1990) :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폴 존슨, 한은경 역(2003) :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Fried-Rich Brume(1986) : 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 삼호출판사
W. K. 퍼거슨 저, 진원숙 역(1991) : 르네상스사론,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