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근대 국가형성과정에서의 국외적요인과 국내적요인 - 시리아, 이집트의 사례를 통해서 봄.
목차
Ⅰ. 서 론
1. 서 론
Ⅱ. 본 론
2. 시리아와 이집트의 식민지생활과 독립
2-1. 시 리 아
2-2. 이 집 트
3. 시리아와 이집트의 아랍민족주의
3-1. 아랍민족주의의 출현과 성장
3-2. 아랍연합공화국의 성립과 해체
4. 원인분석
Ⅲ. 반 론
5. 반 론
Ⅳ. 결 론
6. 결 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동의 많은 국가들은 같은 아랍민족이며, 이슬람국가이다. 하지만, 지금 중동의 그 많은 나라들은 서로 다른 정치체제와 카테고리 속에 포함되어 있다. 비록 오랜 기간동안 같은 국가였고, 같은 문화권이라고 하지만, 근대 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각기 상이한 국내외적요인들이 중동의 국가들을 다르게 만들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한 때 아랍민족주의가 팽배하였고, 나아가 하나의 통일제국을 제창했던 시리아와 이집트에 대해서 역사적인 관점을 배경으로 비교, 분석해 보고자한다. 시리아와 이집트는 국외적으로 프랑스와 영국이라는 서로 다른 국가에 의해 식민지생활을 경험했다. 다른 국가로부터의 식민지 경험은 서로 같은 아랍민족주의를 내세웠음에도 불구하고, 통합과정에서 내부적으로 서로 다른 입장을 내세울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두 국가가 한때는 같은 이념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국에 다시 다른 형태로 발전하게 된 것은 서로 다른 식민지 경험, 즉, 외부적인 요인이 그 원인인 것 같다.
2. 시리아와 이집트의 식민지생활과 독립
2-1. 시리아
제 1차 세계 대전 직후인 1919년에, 국제연맹에 의하여 오스만제국의 영토에서 영프의 신탁 통치령으로 변하였다. 그 과정에서 시리아는 프랑스에게 맡겨졌다. 그러나, 패전 중에 공언된 영프의 독립약속과는 달리 독립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크리스트교국가인 프랑스의 신탁통치에 대해 민족주의로 대항하기 시작했다.
아랍민족주의의 물결 위에 시리아 정치 지도자들은 1920년 3월에 국민의회를 다마스쿠스에서 개최하여 시리아의 독립을 선포하고, 후세인 이븐 알리의 아들 파이쌀을 국왕으로 선출하였다. 그러나, 프랑스가 다마스쿠스에 군대를 보내, 이 민족세력을 진압했다.
하지만, 몇 년 후, 프랑스 당국은 크리스트교도의 일파인 마론파 다수 지역을 시리아에서 분리하여 레바논이라는 이름의 별개 행정구역을 만들고, 나아가 시리아의 관할에서 분리시키려하자, 대중적인 저항이 거리로 터져 나왔다. 그 결과, 프랑스 당국은 정치범에 대한 사범과 총선거 실시를 약속했다. 그 사이에 프랑스에서는 인민 전선당이 정권을 장악했고, 두 나라의 관계가 급속히 개선되어 1936년에 친선조약이 체결됐다. 이 친선조약에 의거하여 제2차 세계대전 발발후인 1941년에 독립하게 되었다.
2-2. 이집트
참고 자료
가. 김정위, 중동사, 대한교과서, 2005
나. 공일주, 북아프리카사, 대한교과서, 1998
다. 콜먼사우스 지음/ 황남석 옮김, Curious-시리아편, 도서출판 휘슬러, 2005
라. 송경근, “이집트의 대영 독립투쟁(1914~1922)”,
마. 박종평, “낫세르정권의 정치체계와 경제정책”, 중동연구 21권,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센터 중동연구소, 2002)
바. 손주영, 김정위, 황병하, “아랍민족주의와 이슬람 부흥운동”, 중동연구 16권 제2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센터 중동연구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