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열도의 형성과 환경
일본은 홋카이도(北海道)․혼슈(本州)․시코쿠(四國) 큐슈(九州)의 4개의 큰 섬과 1,000여 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본열도는 환태평양조산대의 일부로 세계의 불안정육괴에 속한다. 일본의 지형은 격심한 지각운동으로 토지의 기복이 크고, 전체적으로 평지가 협소한 산지지형을 이루며 산지면적은 국토면적의 80%에 달한다. 일본에는 세계 활화산의 10%를 차지할 정도로 화산이 많고, 국토의 1/4이 화산재로 덮여 있다. 또한 화산대와 관련하여 지진대가 형성되어 지진이 잦고, 각처에 온천도 다수 산재한다. 일본의 연안은 북방의 한류(千鳥海流))와 남방의 난류(日本海流)가 교차하는데, 이는 기후에 영향을 주고 풍부한 해산자원을 제공해 준다. 일본의 기후는 홋카이도와 혼슈 북부 및 중부 내륙고지가 아한대다우기후에 속할 뿐, 그 밖의 모든 지역이 온대다우기후에 포함된다. 또한 일본은 몬순아시아 지역에 들어 있으나, 해양의 영향을 크게 받아 같은 위도에 있는 대륙보다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덥지 않다. 한편 일본열도는 남북으로 길어 홋카이도 북단에서 난세이제도 남단까지는 위도차가 22℃나 되고, 이에 따라 연평균기온도 홋카이도의 와카나이에서 6.3℃, 오키나와섬의 나하(那覇)에서 22.3℃를 보여 남북차는 16℃에 달한다. 연강수량은 1,600~1,700mm로 많은데 이러한 원인은 장마와 태풍이다. 일본열도가 현재와 같은 섬나라로 된 것은 홍적세 후기부터 충적세 초,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면서부터이다. 그전에는 대륙과 이어져 있었는데 바다를 사이에 두고 북쪽은 사할린, 시베리아 서쪽은 한반도, 중국과 이어져 있었다. 이는 대륙의 발달된 문명을 섭취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일본열도의 자연은 일본사의 전개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일본인들만이 지닌 자연과 인간, 가미(神)와 신의 대리로서의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관계는 현재도 거듭되는 자연재해가 형성한 불안․체념․복종이라는 집단 심리로 설명되기도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