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발제문-회화
- 최초 등록일
- 2011.09.09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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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고, 발제 정리하고 다른 자료를 참고하여 서술했습니다. 교양수업이었고 최고점수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회화의 기초 개념
2. 고전주의
3. 고전주의의 발달, 바로크 양식과 로코코 양식.
4.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5.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6. 20세기 회화
-야수파
-표현주의
-입체파
-미래파
-절대주의, 데 스틸, 구성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본문내용
1. 회화의 기초 개념
사전적 의미로는 종이, 유리, 천, 캔버스 등의 2차원적 평면이나, 동굴이나 벽 등 특정한 장소에 구체적인 형상이나 이미지를 표현하는 조형예술을 말한다. 립스에 구분에 의해 회화를 포괄하고 있는 형상예술은 자연의 형상을 모사하는 재현예술로서, 재현대상은 가시적인 자연 뿐만 아니라 비가시적인 내적, 심리적 관념으로 나뉘어진다. 이를 회화사상에서 찾아본다면 전자는 고전주의,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들을, 후자는 표현주의, 추상 계열의 작품들을 범주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회화의 경계를 나누기 위해서, 우리는 이에 대한 까다로운 미학적 정의를 뒤적이기 보다는 번거롭더라도 역사적인 경로를 밟아 나가는 우회로를 택하는 것이 보다 유익할 수 있다. 회화의 방대한 역사적 유산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화가들이 각 시대마다 회화에 관하여 어떻게 다르게 생각해 왔는지 말해주고 있다. 때로는 작가 자신이 쓴 글을 통해서, 당대 미술사가, 비평가들의 논쟁을 통해, 그리고 작품 자체를 통해 화가들은 자신들의 회화관을 드러내 왔다. 그들의 개별적 작품들의 다양한 특성들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개별성의 근저에는 각 시대를 특정 지을 수 있는 공통된 입장들이 유형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이 모든 시대에 해당되는 회화의 정의로 대체되기에는 각각 어느 정도의 시대적 한계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르네상스부터 20세기 초반까지 회화관의 변화를 추적해봄으로써, 회화에 관한 보다 입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로즈마리 램버트(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 도서출판 예경, 1994.
정금희. 『19세기의 서양회화사』. 서울맥. 1998
박찬국.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재원출판. 1999. (p 50~70)
홍태희. 『3일 만에 읽는 서양미술사』. 을유문화사. 2006.
권준범. 「20세기 현대 미술사 흐름 파악」.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