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Entertainment 분석 & 마케팅 전략 보고서 - 기업소개 / 환경분석 / SWOT / STP / 4P / 성공요인 / 향후전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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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M Entertainment 분석 & 마케팅 전략 보고서 - 기업소개 / 환경분석 / SWOT / STP / 4P / 성공요인 / 향후전략 등목차
1. SM - 소개 / 연혁 / 경영철학 / 비전2. 환경분석(거시/미시)
3. 시장환경분석
4. SWOT분석(일본/중국)
5. STP분석(일본/중국)
6. 4P전략(일본/중국)
7. 성공요인
8. 향후전략
본문내용
7. 향후 전략(1) 철저한 현지화 전략
일본에 진출한 것처럼 철저하게 현지화 된 모습으로 다가가는 것이다. 이는 최초 진출할 때 한국적인 것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수용자들이 쉽게 수용할 수 있다. 일본에 진출한 보아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언어부터 시작해서 음악과 댄스 등 모든 면을 철저하게 그들의 문화에 그리고 취향에 맞게 훈련시켜야 한다.
(2) 안정적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스타의 발굴
불법음반이 난무하고 불안정한 음반시장 형태와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아직 자리 잡지 못한 중국에서도 SM의 H.O.T.가 성공했던 것을 토대로 하여, 동방신기가 진출하여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것을 경험으로 삼고 더 나아가 중국보다는 훨씬 더 안정적이고 고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일본시장을 겨냥하여 보아를 이을 새로운 스타를 발굴하여 데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3) 차별적 영역의 개척과 한국적 특색으로 공략
한류의 열풍처럼 한국적인 맛을 가지고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이는 지금 많은 아시아 국가들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았을 때 타당한 전략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한류열풍에는 드라마와 댄스가요 등 그 분야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치밀한 계획과 사전조사를 통해 이제는 드라마와 댄스가요 뿐만이 아닌 한국의 다른 가요, 문화 등을 상품화하여 수출하려 노력해야 한다. 더 나아가 대중연예, 문화산업은 일반기업의 상품과는 달리, 남이 할 수 없거나 독자적인 영역을 개척하고 특징을 개발하여 고수익을 올리는 산업이다. 그러나 한국대중연예, 문화산업은 천편일률적인 경향이 강하다. 기존의 상품과 서비스, 차별화 된 가치의 영역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한 때다. 어찌 보면 한류가 그나마 주목을 받았던 것은 이러한 점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이 경험을 토대로 다른 이들이 흉내 낼 수 없는 고유의 가치와 내용, 남들이 모방할 수 없는 차별적인 영역을 만들어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4) M&A를 통한 합작, 안정적 수익구조의 구축
마케팅과 홍보 측면에서는 한국기업의 직접적인 진출보다는 외국기업과의 합작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현지의 기업들은 현지의 문화 속에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 해외진출을 할 때는 철저한 현지조사를 통해 적합한 합작파트너를 선정하여 그들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즉 신뢰 할 수 있고 능력 있는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연예 산업이 디지털 시대의 도래등과 같은 변화된 환경에 적응해 수익성을 높이려면 갈 길이 멀다. 젊은 세대들이 소비흐름을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의 경제체계의 특성과 맞물려 산업 붐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연예 산업 또한 기업자금이 안정적으로 들어오기 위한 안정성을 갖추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연예 산업 이외의 분야에서 M&A를 통한 합작 등을 통하여 수익구조를 안정적으로 만드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5) 유통전략
불법음반이 활개치고 무단복제 되어진 mp3파일이 난무하는 현재 상황에서는 SM만의 확실한 유통망을 가지고 불법적인 상황들에 대처하고 단속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요즘 가장 심각하게 불법음반과 mp3파일이 성행하는 중국에 확실한 유통망을 갖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회사 설립의 문제와 같은 것이 실행의 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올바른 유통망을 구축 했을 때는 정부를 상대로 하여 불법음반과 mp3파일을 단속해 줄 것을 당당하게 요구 할 수 있게 되므로 여러모로 이익이라 할 수 있겠다.
(6) 국민가수개념의 스타 만들기
SM엔터테인먼트의 가수나 연기자를 보면 국민가수 개념의 스타가 없다고 할 수 있겠다. 시간이 지나면 팬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며, 일회적이거나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한시적 베스트셀러 스타가 아닌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어도 여러 세대에게 폭넓게 사랑받을 수 있는 스타가 없다는 것은, 어찌 보면 새로운 스타를 발굴해 내지 못했을 경우, 혹은 새로운 스타가 성공하지 못했을 경우 회사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단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스테디셀러 스타가 될 수 있을만한 인재를 발굴하고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펴야 하는지 생각해보고 만들어내야 한다.
(7) 아시아를 벗어나 미국 등 더 큰 시장을 목표로 한 스타 만들기
미국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정받으며 성공을 거두고 있는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가수 비의 예처럼, SM에서도 아시아를 벗어나 서양에서도 통할 수 있는 스타를 발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아 글로벌 연예산업의 최대 목표를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SM측 에서도 이와 같은 여러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조금 더 박차를 가하여 미국 현지 오디션이나 캐스팅을 통해 아시아인과 미국인이 공동으로 그룹을 형성하여 활동하거나, 비가 그랬듯이 미국의 뮤지션들에게 곡을 받고 춤을 배워서 현지화 전략으로 다가가서 활동을 시작하는 방법 등을 실행한다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