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의 발전사을 시대별로 조사하여 작성하고,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1.08.29
- 최종 저작일
- 2011.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사평 관광학 중간고사 과제입니다. 한국관광의 발전사를 시대별로 나열한 후 현대의 관광의 재도약의 기회로 스토리텔링관광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삼국시대의 관광
2. 고려시대의 관광
3. 조선시대의 관광
4. 일제시대의 관광
5. 해방이후의 관광
6. 재도약의 발판, 스토리텔링(story telling)관광
본문내용
사람의 일생은 그 시대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흘러간다고 할 때 우리나라 관광의 역사도 한국의 역사와 함께한다고 말할 수 있다. 예컨데 종교를 숭배하던 삼국시대에는 사찰을 참배하는 종교여행이나 불교봉충행사등이 성행했고 또 일제시대에는 일제가 대륙 침량목적으로 설계한 철도로 철도여행이 주를 이루었다. 우리나라 관광의 역사를 삼국시대로 부터 출발 했다고 볼 때 관광을 한국의 역사에 따라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시대, 해방이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삼국시대의 관광
고구려는 농업을 주요 산업으로 하면서 수렵과 목축업이 많아 그에 따른 사람들의 이동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불교의 전파로 학승들은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에도 건너가 불교예술과 경전을 배우고 전파하기 위한 여행을 하였다.
백제는 북쪽의 유랑민이 한강유역에 정착하여 토착의 족장세력과 연합하여 부족연맹을 이루고 다시 고대국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중국의 남북조 문화와 교류하여 해상교통이 많았고, 또한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는 과정에서 고승들의 해외 나들이가 많았다.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를 북서쪽으로 접하고 남쪽에서는 왜의 세력과 대립하면서 고대 국가적인 체제를 구축하였다. 신라에서는 무엇보다도 불교가 호국불교로서 발전하여 불교를 배우기 위한 법화라던가 화랑도의 존재는 국민들의 이동을 빈번하게 하였다.
광관론 : 손대현저
삼국 시대의 여행계층은 왕, 귀족, 승려, 학생 등의 지배계층이 주를 이루었다. 이들 지배계층은 학문탐구 수양을 위해서 국내 명승지 및 국외로 나갈 수 있는 특혜가 주어졌기 때문이다. 정기적·공시적인 여행은 주로 정치적, 외교적, 군사적인 목적으로 화천, 서약, 세공, 왕위책봉 등의 동기나 목적이 대부분이었고, 비정기적·비공식적인 여행은 산천구경, 신체단련과 활쏘기, 수렵, 말타기, 연회 등 이였다. 한편 삼국은 불교문화권의 나라로서 여행이나 관광활동도 불교가 정착되면서 산중의 사찰을 찾는 종교적인 목적이 많았다.
고려시대의 관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