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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8.29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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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교육의 의미, 인간교육의 목표, 인간교육의 필요성, 인간교육의 인간교육학, 인간교육의 컴퓨터교육, 인간교육의 저해요인, 인간교육의 당면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교육의 의미
Ⅲ. 인간교육의 목표
1. 인간 교육
2. 자아 실현
Ⅳ. 인간교육의 필요성
Ⅴ. 인간교육의 인간교육학
Ⅵ. 인간교육의 컴퓨터교육
Ⅶ. 인간교육의 저해요인
1. 학교 교육 측면
2. 가정 교육 측면
3. 사회 교육 측면
Ⅷ. 인간교육의 당면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을 위한 교육이념이 민주사회에서 요구되는 사람다운 사람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때 이러한 인간화 교육은 여러 각도에서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으나 조화로운 인간성의 발달, 즉 전인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진정한 인간교육은 전인을 목표로 하며 따라서 전인교육은 개념상으로 인간교육의 의미와 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전인교육은 인간성의 어느 한 특정한 부분이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그리고 도덕적인 면의 발달이 고루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고 설명 되고 있다. 정신과 신체의 조화, 수양력과 연구력과 취사력의 조화, 수도와 생활의 조화를 강조하는 원불교 사상에 의하면 교육은 인간성의 전인적 실현이며 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바로 이의 실현이라고 믿는다.
사람다움의 형성으로서의 인간교육은 ‘마음을 닦는 공부’라 할 수 있다. 원불교 교리는 한마디로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사용하는 법’에 대한 가르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인간교육의 구체적 실천의 도란 개인의 마음을 쓰는 법, 즉 마음공부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원불교 경전에서 밝히고 있는 모든 가르침이 바로 이 용심법을 이해하고 닦아 나가는 길인 것이다.
현대사회, 나아가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바람직한 인간교육은 과학기술과 인간성의 조화(과학과 도학의 병진), 나아가서 인간성 우위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과학기술의 진전과 함께 인간의 존엄성을 고양하는 한편 인간의 본원적인 것들이 과학의 발전에 현혹되어 과소평가 되거나 저해 받지 않도록 교육을 통하여 각성시키는 한편 인간성의 실현을 위한 부단한 교육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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