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음악활동][음악적 기능][음악적 활동중심학습][음악적 공간][음악적 기능][음악적 상호작용][음악적 개념형성]음악적 활동중심학습, 음악적 공간, 음악적 기능, 음악적 상호작용, 음악적 개념형성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8.27
- 최종 저작일
- 2011.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음악적 활동중심학습, 음악적 공간, 음악적 기능, 음악적 상호작용, 음악적 개념형성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음악적 활동중심학습
Ⅲ. 음악적 공간
Ⅳ. 음악적 기능
Ⅴ. 음악적 상호작용
Ⅵ. 음악적 개념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적 의미는 음악 속에 절대적, 관련적 의미 모두 들어 있다고 받아들이는 편이 합리적이다. 교사는 음악 학습 상황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어떤 종류의 의미인지 먼저 결정을 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들 양자간은 서로 연속선상에 위치하기 때문에 양쪽의 특성을 어느 정도씩 갖고 있는 것을 포함할 수도 있다. 악곡의 의미가 관련적이든 절대적이든 간에 감상자의 입장에서 볼 때, 그 의미는 모두 개연적인 것이다. 그리고 악곡의 갖는 의미는 비록 관련적이라 할지라도 직접적으로 완전하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실마리가 되어 감상자의 음악적 경험을 토대로 내면에서 작곡가가 표현하려 한 주관적 실체의 이미지를 얻게 되는 것이다.
주관적 실체를 표현한 조건에 보다 잘 지각하고 반응을 도와주는 음악적 의미의 공감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은 감상이 가장 기본 의무이며, 필수적인 경험이다. 감상을 통해 음악적 의미에 공감하게 하는 음악적 경험은 우선 심미적 질이 내포되어 있는 음악 구성 요소의 형태나 구조를 느끼고 확인하는 감각적인 반응을 기초로 한다. 이 때에 신체적인 반응은 표현 형식의 감각적인 질을 수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은 가사나 박에 따른 동작이 아니라 음악적 요소에 대해 직접 반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음악적 요소에 대하여 도움을 주는 하위 개념을 사용하면 보다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음악적 소재들을 수용할 수 있다. 이것은 음악의 구성 요소를 다시 세부 요소와 그에 따른 관련 요소의 접근을 통해 보편적이고 종합적인 개념으로 확대됨을 뜻한다. 이러한 것은 한 번의 청취로는 어려우며, 반복적인 청취 활동이 음향의 감각적인 질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도와준다.
참고 자료
김군자(1998), 음악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돈 캠벨, 조수철 역(1999), 모차르트 이펙트, 황금가지
이영·유애열(1995), 유아를 위한 음악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융성출판
이용일(1995),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 현대 음악 출판사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최병철(1997), 음악치료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