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미술교육][유아 미술교육 지도방법]유아 미술교육 개념, 유아 미술교육 목적, 유아 미술교육 필요성, 유아 미술교육 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 유의사항, 유아 미술교육 교사 역할, 유아 미술교육 제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8.25
- 최종 저작일
- 2011.08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유아 미술교육의 개념,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유아 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미술교육의 개념
Ⅲ.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1. 조형적인 흥미와 욕구
2. 미적 정서 함양
3. 미적 안목의 육성
4. 창조적인 표현능력의 신장
5. 생활에의 활용
6. 조형 능력 신장
Ⅳ.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내용
1)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2) 동기유발을 잘 하여야 한다
3) 많은 경험을 넓혀 주어야 한다
4) 새로운 기법과 다양한 재료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
5) 지나친 간섭이나 방임은 금물이다
2. 도입방법
3. 좋은 그림을 지도하는 방법
Ⅵ. 유아 미술교육의 유의사항
1. 조기 교육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2. 미술 교육 목표를 교사는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어린이에게도 올바로 이해시켜야 한다
3. 미술적 재능의 올바른 인식이다
4. 미술은 유, 아동기에 다른 교과들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교과로도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다
Ⅶ. 유아 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이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양적,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양적 또는 질적 변화는 신체, 사회, 정서, 인지, 언어 등 인간의 모든 발달 측면에서 일어난다. 예를 들어, 출생 시의 체중이나 신장은 양적으로 변화하여 생후 1년간 각각 3배와 1.5배로 증가하고, 어휘 수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늘어난다. 또한 신생아기 때 몸 전체로 움직이던 행동은 약 8~9개월이면 엄지와 검지를 사용한 보다 정교한 잡기 행동으로 바뀌어 질적인 변화를 보인다.
유아의 발달은 누적적이며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발달이 누적적이라 함은 어떤 한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에서 이루어진 행동 내용과 함께 또 다른 새로운 어떤 내용을 포함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원리는 신체, 정서 사회성, 인지, 언어의 모든 발달 영역에 적용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정서표현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기쁨, 분노, 불안, 두려움과 같은 일차정서가 나타나지만, 2세 이후 자의식이 발달하면서 부끄러움, 죄책감, 수치심, 질투와 같이 일차정서에 기초한 보다 복잡한 이차정서를 나타낸다. 즉, 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거치고 기존의 발달에 새로운 내용이 덧붙여지면서, 동시에 보다 새로운 형태로 나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발달이 순차적이라 함은 논리적이고 질서 정연한 순서로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으로 다음 단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변화는 그 이전에 이루어졌던 내용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신체발달은 목을 가누고, 몸을 뒤집고, 앉고, 기고, 서고, 달리는 일련의 순차적인 순서에 의해 이루어진다. 물론 개인차가 있어서 어떤 유아는 일찍 걷고, 어떤 유아는 늦게 걷는 경우는 있다. 하지만 혼자 앉을 수 있기 전에 달리거나, 목을 가누기 전에 걸을 수 없는 것처럼 일련의 발달과정이 순서가 뒤바뀌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은 예측할 수 있는 과정이다.
참고 자료
김춘일·차종채(1998),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서울 : 미진사
대구광역시교육청(2002), 유아 창의성 교육의 실제, 대구 : 대구광역시 교육청
심재영(1999), 영유아미술활동, 창지사
이재욱(1998), 열린 미술 교육에 관한 연구, 서울 : 상명대 교대원
우경희(1999), 통합 미술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교대원
오연주·홍혜자·안은숙·이명희·김애순·이경실 공저(2003),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