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슈베르트][베토벤의 생애][베토벤의 업적][베토벤의 교향곡][베토벤과 극장음악][베토벤과 슈베르트]베토벤의 생애, 베토벤의 업적, 베토벤의 교향곡, 베토벤과 극장음악, 베토벤과 슈베르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08.22
- 최종 저작일
- 2011.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베토벤의 생애, 베토벤의 업적, 베토벤의 교향곡, 베토벤과 극장음악, 베토벤과 슈베르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베토벤의 생애
Ⅲ. 베토벤의 업적
Ⅳ. 베토벤의 교향곡
Ⅴ. 베토벤과 극장음악
Ⅵ. 베토벤과 슈베르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베토벤은 프랑스 혁명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받은 작곡가이며, 하이든도 여기에서 매우 유익한 사상들을 흡수하였다. 그러나 모차르트는 프랑스 혁명의 기운이 절정에 달했던 1791년에 죽었다. 하이든이 구제도의 혁명, 후원자로부터의 독립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역사적 변혁과정을 몸소 체험한 것에 반해서 모차르트는 서서히 고개를 쳐들고 있는 새 시대의 입구에서 죽어버렸다. 따라서 모차르트에게 있어서 새로운 세계는 이해할 수 없는 세계였다. 그의 음악에는 이렇게 저마 소멸되어 가고 있는 18세기의 세기말적인 태도가 가장 매혹적으로 성실하게 표현되어 있다. 모차르트와는 달리 자유의 이상이 충만했던 프랑스 혁명의 시대를 살았던 베토벤은 이 시대의 진정한 아들이었다. 우리는 베토벤을 고전주의의 마지막 사람이자 낭만주의의 선구자라고 부른다. 확실히 그의 음악에 넘쳐흐르는 자유의지와 분방한 표현력은 모차르트와 그를 구별 지어 준다. 프랑스 혁명으로 인해 사상적으로 고양된 그는 인생의 위대한 이상을 음악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어떤 특정한 종교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자연 속에 존재하는 영혼의 힘을 믿었다. 그래서 그는 고전 양식이라고 하는 고도로 표현적인 음악 언어를 물려받아 이러한 믿음을 표현하고자 하는 그 자신의 절박한 요구를 충족시켰다. 그에게 있어서 소나타 형식은 어떤 구체적인 사상을 전달할 수 있는 드라마의 음악적 대응이었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가능성을 확대시키기 위해 소나타 형식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였다. 베토벤의 음악은 낭만주의적 색체를 진하게 띠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베토벤을 낭만주의자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김미랑(2005),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no.26 op81a의 분석 및 연주 해석, 성신여자대학교 학위 논문
데이비드 W.존슨, 김지순 옮김, 전원 교양곡 - 베토벤, 출판사 동문선
이종길(2002), 베토벤 평전, 길산
조수철(2002), 베토벤의 삶과 음악세계
Blanchard Roger, 낭만파 음악, 중앙일보사
Sullivan·John William Navin, 베토벤, 그의 정신적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