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기술혁신경영 미래기술
- 최초 등록일
- 2011.07.28
- 최종 저작일
- 2011.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기술혁신경영에 따른 반도체 분야 설명입니다.
반도체 분야의 미래 기술에 대해 나열했습니다.
목차
① 형태 변화를 통한 미래 혁신
②소재 변화를 통한 미래 혁신
③반도체 공정상에서의 미래 혁신
④기존과 다른 Radical 한 미래혁신
본문내용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고 나가는 산업은 역시 반도체 이다. 반도체 업체의 호황과 불황에 따라 우리나라의 경제가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최근 스마트 기기의 증가로 반도체 시장은 더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 폰과 태블릿 pc 시장의 성장은 아직도 계속 진행 중이며 2011년 시장규모를 보면 스마트폰을 보면 전년대비 46% 성장, 태블릿 pc는 전년대비 175% 증가한 수준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반도체 시장의 증가는 기존 반도체의 수요와 다른 반도체 수요를 형성하고 있다. 기존 pc DRAM 은 모바일 DRAM 으로 하드디스크는 낸드플래시로 모뎀칩은 AP칩으로 등 새로운 혁신이 가미되어 다른 수요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반도체는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메모리 와 비메모리 반도체이다. 메모리 반도체는 삼성이 주로 만드는 D램 S램 등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이고 비메모리 반도체는 시스템 반도체라고 불리며 데이터를 처리 가공하고 제어하기 위한 목적의 반도체이다. 현재 메모리 반도체 점유율 40%~60%대로 사실상 삼성이 1위, 세계 반도체 시장 지배 하고 있다. 반면비메모리 반도체 4%대로 삼성 경우 세계 14위로 저조하여 한국이 반도체 시장의 최고라는 이름이 무색하다. 2013년 세계 반도체 시장이 2,874억3,100만달러 규모로 예상된 가운데 메모리반도체는 475억9,800만달러(16.6%)에 그친 반면 비메모리반도체는 2,398억3,300만달러(83.4%)에 달할 전망이다. 따라서 이런 비메모리 반도체가 중요하다.
최근 인텔의 3D반도체 개발, 엘피다의 25나노 D램에 성공, 비반도체분야의 중요성 증가로 삼성, 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존의 메모리의 최강자로 떠오른 우리나라 기업의 위치를 빼앗기 위해 많은 경쟁자가 나타나고 새로운 반도체를 내놓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메모리 분야에서 지속적인 혁신으로 반도체 최강자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메모리 뿐만 아니라 비메모리 반도체(시스템 반도체) 까지도 그 영향을 키워야 한다.
기존의 반도체 최강국의 입지를 지키기 위해 반도체 분야에서의 미래를 향한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된다. 미래를 이끌 반도체분야에서 의 혁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