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중간고사
- 최초 등록일
- 2011.07.22
- 최종 저작일
- 2009.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000원
소개글
경희사이버대학교 일본학과 전공과목인 일본대중문화의 이해 중간고사 레포트입니다.
`일본대중문화의 지지기반의 변화`에 대한 주제로
일본대중문화의 생성과정(본인은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생성과정이랑 일맥상통한 의미로 봄)과 지지기반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하는 계기를 갖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A+ 받은 레포트인 만큼 구입후 만족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학번과 이름 수정후 제출하시면 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일본대중문화개방이란 무엇인가?
2. 일본대중문화의 개방과정과 찬․반 논쟁의 허와 실
3. 일본대중문화의 지지기반의 변화
본문내용
* 리포트 작성의 취지 *
일본대중문화의 생성과정(본인은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생성과정이랑 일맥상통한 의미로 봄)과 지지기반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하는 계기를 갖도록 하자.
* 일본대중문화개방이란 무엇인가? *
한국정부가 1998년 10월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이후에도 계속 막아온 일본 대중문화의 유입을 허용한 조치이다.
김 대통령은 1998년 4월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두려움 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에 따라 정부당국은 일본 대중문화의 단계적 개방방침을 밝혔다. 이어 5월 한일문화교류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10여 차례 논의한 결과를 문화관광부의 관계국 협의를 거쳐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다.
개방 분야는 `즉시 개방`과 `즉시 개방 이후` 부문으로 나누고 1차적으로 영화·비디오·만화만을 개방하였다. 특히 `즉시 개방 이후` 부문에 속하는 가요·방송·애니메이션 등의 개방일정은 신설되는 `한일문화교류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결정한다고 발표하여 이 부문의 개방에 신중을 기하였다. `즉시 개방`의 영화 및 비디오 부문에서는 공동제작 영화, 한국 영화에 일본 배우 출연, 4대 국제영화제(칸·베니스·베를린·아카데미) 수상작, 한·일 영화주간 개최를 허용하였다. 또 출판부문에서는 일본어판 출판문화와 만화잡지를 개방한다.
문화관광부는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부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각종 심의·수입추천·허가 등의 절차과정에서 저질·불량 일본대중문화는 여과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 문화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하고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등 대응방안을 수립, 추진할 예정이다.
<중 략>
⑤「속도감 있는 개방」선언
여기에서 한 가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왜 최고 책임자가 앞장서서 “속도감 있는 개방”을 선언하느냐는 것이다. 일본대중문화 개방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이렇게 전면에 나서서까지 적극적인 발언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필자로서도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지만, 결과적으로는 일국의 대통령이 일본대중문화 개방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형태가 되어버린 것이다. 최고 책임자는 “문화 개방은 전향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그러한 선에서 한 국 사회에서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라는 정도로만 해두면 될 것이고, 그 이후의 속도감 조절은 실무진에서 알아서 하면 되는 것이다. 외교란 모름지기 그래야만 하지 않는가. 김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이 일본정부로 하여금「한국의 정책에 계속 관심을 갖고 주목 하겠다」는 논평을 나오게 만들고 있고, 동시에 우리 정부로 하여금 2차 개방 시기를 앞당기게 만드는 족쇄가 되고 있는 것이다. 한일 간의 외교교섭 진행과정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최고위층의 지나친 정치적 판단과 과욕에 의해 양국 간의 현안이 갑자기 타결되어 버리는 현상을 자주 접하게 되지만, 그런 자세를 아직까지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필자는 우리가 일본과의 외교교섭에서 번번이 실패하는 최대의 이유가 무엇보다도 우리 측의 준비부족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준비부족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 바로 “정치적 타결”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어리석은 발상 때문이라는 것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