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A+】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07.15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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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7세기부터 18세기에는 예술을 갖가지 미(美)의 법칙으로부터 규제하고, 거기서 벗어나는 것을 엄중히 금지한 고전주의가 유행하였다. 하지만 18~19세기에는 이에 반대하여 보다 자유롭고 정서적인 문예사조로서, 낭만주의가 대두되었다. 낭만주의는 인간의 이성적인 부분보다 감성적인 부분에 주목하였다. 진정한 아름다움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복합적인 느낌, 즉 “감성”의 세계라고 보았다.
낭만주의를 거론하는 많은 문학 연구가와 비평가들의 저술에는 한 가지 두드러진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낭만주의를 간단하게 규정하는 일이 어렵다는 것이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부터 그 후 몇 십 년간에 걸친 유럽전역의 예술적 경향을 묘사하는데 쓰여져 왔다. 문학 사가들은 1979~1832년까지, 또 다른 사가들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체를 포함하는 문학적 현상을 낭만주의로 보고 있다. 이것은 각 나라별로 낭만주의가 발생하게 된 시기와 사회적 여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근대적인 삶의 특질들이 뚜렷해지면서 낭만주의적 성향들이 함께 싹터, 어느 순간에 지배적인 성질을 획득했으리라고 추측한다.
미술
들루크루아(Delacroix,1798~1863),
존 코플리(John Copley, 1738~1815),
로제티(Dante Gabriel Rossetti, 1828~1882)
문학
빅토르 위고(Victor Marie Hugo,1802~1885),
노발리스(Novalis, 1772~1802),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1770~1850)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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