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인강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여러분이 좋아하는 문화콘텐츠 한 가지를 선정하여 스토리텥링을 분석하시오. 단, 강의에서 분석했던 작품은 제외합니다.
- 최초 등록일
- 2011.07.13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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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양대 서울권역 e-러닝지원센터에서 강의 중인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레포트로써 실제 강의를 들으며 제출하여 만점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내용]
주제: 여러분이 좋아하는 문화콘텐츠 한 가지를 선정하여 스토리텥링을 분석하시오. 단, 강의에서 분석했던 작품은 제외합니다.
<평가 항목>
1)기본점수(5점)
2)내용면(10점): 강의 용어와 이론의 활용도(5점), 전개 논리의 타당도(3점), 참신성(2점)
3) 형식면(10점): 기한내 제출시(5점), 분량(3점), 분량 외 권고사항 준수여부(2점)
--> 총점:25점
* 권고사항
- 한글이나 워드로 작성
- 분량 : A4용지 3매 이내. (초과시 감점! / 삽입된 그림의 경우 분량에서 제외 함)
- 바탕체, 글자크기 10, 글간160% 고정
(페이지 수에 맞추려고 용지 여백 설정을 수정하지 않습니다.)
- 표지는 페이지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표지에는 제목, 학번, 이름을 적습니다.
- 파일명은 ‘학번_이름’으로 합니다. ex) 2011334455_김디콘.hwp
- 다양한 논문, 자료, 책 등을 참고하여 작성했을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히는 주석 및 참고문헌을 달아야 합니다.
- 반드시 서술형식으로 작성합니다.
“~다.” (O) /“~임/함.” “~오.” “~염.”(X)
- 과제게시판이 닫힌 후에는 어떠한 경로(이메일, 질문답변 등)든 과제를 받지 않습니다.
- 제출기간 동안에도 출석체크가 이루어지므로 반드시 강의를 들으셔야 합니다.
목차
1. 머리말
2. 세계관
3. 캐릭터 간의 대립 구조
4. 마치며
본문내용
● 주제: 여러분이 좋아하는 문화콘텐츠 한 가지를 선정하여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시오. 단, 강의에서 분석했던 작품은 제외합니다.
1990년대에 [드래본골], [슬램덩크], [유유백서]가 있었다면 2000년대에는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가 그 대를 잇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좋아하면서도 애착이 가는 만화이기도 하고, 비록 만화이지만 주인공 나루토가 성장해가는 모습이 큰 힘으로 다가와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만화인 ‘나루토’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루토’는 일본 만화가 ‘키시모토 마사시’의 작품이며, 1999년부터 현재까지 쭉 연재 중에 있습니다. 닌자란 소재가 잔인하거나 혹은 공포스러울 수도 있고, 또는 너무 가볍게 표현해 아동을 위한 작품이 되는데 반해 ‘나루토’는 이 둘의 중심에서 그 고유의 색을 찬란히 빛내며 당당하게 성인들에게도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너무 잔인하게 비춰질 수 있는 면들이 그림체로 순화되며, 또 너무 유치하게 변질될 수 있는 면들이 스토리로 강화되며 대중성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간의 밸런스가 굉장히 좋아 주인공을 무조건 최고로 만드는 것이 아닌 각 캐릭터간의 한계치를 적당히 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작품입니다. 앞뒤가 잘 맞아 떨어지고 전개에 막힘이 없어 조금은 현실적일 수 있다는 면에 힘이 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인술의 독창성 또한 굉장히 매력적인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표창 던지기나 분신 등의 기본적 닌자 기술들을 제외하고도 독창적인 오리지널 인술들과 나루토 내 세계관이 지닌 새로움에서 나오는 인술들의 표현 방법이 나루토를 더욱 빛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나루토의 가장 큰 매력은 탄탄한 세계관, 수많은 복선과 높은 복선 회수율, 캐릭터 간의 대립 등이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