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과학7단원전자석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1.06.27
- 최종 저작일
- 2010.06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광주교대
목차
Ⅰ. 단원(제재)개관
Ⅱ. 단원(제재)의 목표
Ⅲ. 학생의 실태
Ⅳ. 단원(제재)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Ⅶ.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사회관
사회는 아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이러한 발전 속도는 해가 거듭할수록 가속도를 더해간다. 주변을 둘러보면 많은 것들이 자동화 되어있고, 사람은 스위치를 누를 수 있는 손가락 하나만으로도 큰 능력을 보여준다. 사회가 이렇게 발전하게 된 원인에는 아주 먼 옛날의 도구의 사용에서부터 시작하여 가깝게는 산업혁명과 정보혁명을 들 수 있다. 다양한 아이디어로 많은 발명품들이 만들어졌으며 그것들은 인간의 삶에 빠르게 적용되어 또다른 발명품들을 낳았다. 이렇듯 사회가 변화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이 만들어져야 한다. 하지만 그 발명의 바탕에는 개념과 원리라는 큰 틀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어떤 현상에 대한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을 때 삶에 필요한 무언가는 만들어지기 힘들 것이다.
이에 이 단원에서는 우리 삶 곳곳에서 쓰이는 모터의 원리가 되는 전자석을 만들고 그 성질을 실험을 통해 확인해봄으로써 그 원리를 이해시켜 우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 인간을 기르는 초석을 다져야 한다.
2. 학생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 하지만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할 때 모두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다고 하기보다는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격을 더 많이 갖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구체적 조작기 학생은 오감을 이용해 감각하려 하고, 가역적 사고를 하기 시작하며 일부 분류 능력과 일부 보존 논리를 형성한다. 또한 자기 중심성을 서서히 탈피해 가며 사회성 또한 발달해 간다. 하지만 추상적 사고 능력은 아직 발달되어 있지 않으므로 변인추출 및 통제, 확률, 상관, 비례, 조합 논리에 대한 추상적 개념을 자주 인지 시켜주고 형식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한다면 형식적 조작기로의 발달이 더욱 촉진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이 단원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기장의 개념을 다른 실험도구들을 이용해 알게 하고 그 성질을 실험을 통해 깨닫게 함으로써 추상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려 한다. 이 과정에서 변인을 통제하고, 상관되는 조건들에 대한 추상적 개념을 자주 발문하고, 인지시킴으로써 형식적 사고를 촉진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서,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9.
2.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과학6-1),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