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제현에 대한 자료정리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1. 머릿말
2. 李齊賢의 生涯와 政治活動
3. 李齊賢의 歷史敍述과 歷史意識
가. 櫟翁稗說
나. 金公行軍記
다. 忠憲王世家
라. 國史
4. 李齊賢의 歷史속의 意味와 限界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 릿 말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은 고려 후기의 정치가이며, 학자이자 시인이다. 자는 중사(仲思), 호는 익재(益齋)다. 1287년(충렬왕 13)에 태어나 1367년(공민왕 16)까지 살았으니, 향년 81세로 당시로서는 장수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충렬왕 때 과거에 급제해 관리가 된 뒤 충선·충숙·충혜·충목·충정왕 등 원(元) 간섭기의 ‘충(忠) 자 왕’들을 모두 모셨고, 공민왕 때에는 반원운동을 직접 경험했다. 우리 역사에서 고려가 몽골과의 전쟁 끝에 강화를 성립시킨 1259년부터 반원운동에 성공한 1356년까지 97년 동안을 원 간섭기라고 부른다. 이제현은 원 간섭기의 거의 전 시기를 살았던, 가히 그 시대의 증인이라고 할 만한 사람이다.
원 간섭기는 우리 역사에서 드물게 외세의 간섭이 강했던 시기이다. 13세기 초부터 몽골족이 주변 여러 나라들을 정복해 유라시아 대륙에 걸치는 대제국을 건설함으로써 그 여파가 고려에도 미쳐왔던 것이다. 그러나 고려는 30년 가까이 몽골의 침략에 맞서 싸웠고, 그 결과 강화를 체결해 몽골이 고려의 ‘토풍’토풍(土風)을 고치도록 강요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는 데 성공했다. 이로써 고려는 고유의 문화를 유지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문화의 영역으로서 고려의 영토와 그 영토 안의 각종 제도 및 통치기구, 그리고 고려라는 국호와 고려 왕실 등을 변함없이 지킬 수 있었다. 즉, 고려는 몽골에 정복당한 것이 아니라 왕조를 유지하면서 몽골과 사대관계(事大關係)를 맺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대관계에 대한 이제현의 성리학적 정치사상은 그의 행보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이러한 사상이 담겨있는 저술물을 탐구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제현에게 다가 갈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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