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가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06.15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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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묵가 사상에 대한 간단한 레포트입니다.
이것저것 공부 많이 한 상태에서
발표할 때, 요약본 정도로 나눠 주시면 될 정도 수준??
목차
Ⅰ. 묵가(墨家)
Ⅱ. 묵자(墨子)에 대하여
Ⅲ. 묵자 사상의 배경
Ⅳ. 묵자의 사상
1. 묵자의 종교 사상
(1) 천지(天地) -천(天)에 대한 존숭
(2) 명귀(明鬼)
(3) 비명(非命)
2. 묵자의 교리
(1) 교리의 바탕
(2) 겸애(兼愛)
(3) 비공(非攻)
(4) 절검(節儉)
(5) 의정론(義政論)
Ⅴ. 묵가와 유가
1. 공통점
2. 차이점
Ⅵ 묵가의 쇠퇴 요인
본문내용
Ⅰ. 묵가(墨家)
BC 5세기에 묵자(墨子)가 창시한 중국의 철학 유파이다. 이 철학은 BC 3세기경까지 당시 지배적이던 유교 이념에 도전했다. 묵자는 겸애(兼愛)를 주장했고, 하늘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또 유가가 형식적인 의식이나 예식을 중시하는 것은 국고를 낭비하는 짓이라고 개탄했다. 유가의 도덕관념인 인(仁)은 부모나 가족에 대한 특별한 사랑과 인간에 대한 일반적인 사랑을 구별한 반면, 묵가는 보편적인 사랑, 즉 차별없는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Ⅱ. 묵자(墨子)에 대하여
중국 고대 사상가 가운데 묵자(墨子)는 노자(老子)와 더불어 전기(傳記)가 분명하지 않은 인물이다. 기원전 100년 전후에 씌어진 사마천의 『사기』에도 그의 독립된 전(傳)이 없으며, 그 「맹자순경전(孟子筍卿傳)」일부에 “묵적(墨翟)은 송나라의 대부로서 성을 방위하는 기술이 뛰어났고 절용(節用)을 주장하였다. 공자와 같은 시대라 하기고 하고, 혹은 공자보다 후세 사람이라고도 한다”고 짧게 언급되었을 뿐이며, 생존의 시기조차 분명하지 않다. 진·한(秦漢) 이후에는 그의 저서로 알려진 『묵자(墨子)』도 별로 읽히지 않았으며 거의 잊혀진 사상가로서 2천년 이상이 지났다.
근대에 이르러 청말(淸末) 중국의 연구자 사이에서 묵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저서의 원전비판 등이 행해지고 전기의 연구도 있었지만, 아직 확실한 것은 거의 모르고 있다. 출신지에 대해서도 그가 송나라 사람이라고 하는 설과 노나라 사람이라는 설이 있다. 전자는 그가 송나라 대부였다는 『사기』의 기사 등에 의한 것이며, 후자는 그가 노나라를 중심으로 활동했다는 점에 근거하여 추측한 것에 불과하다. 생존의 시기에 대해서는 현재 공자가 죽은 후라는 설에 대개 의견이 일치하고 있는데, 그것도 대략 기원전 5세기 후반부터 4세기 전반이라는 정도 밖에 모른다.
참고 자료
1. 묵자, 김학주, 민음사(1988).
2. 중국 고대 철학의 세계, 구라하라 고레히도 지음, 김교빈 외 옮김, 도서출판 죽산(1991)/
3. 중국 사상의 근원, 장기균, 문조사(1984).
4. 중국 윤리 사상사, 미우라 도우사꾸 지음, 박재주·강봉수 번역, 원미사(1997).
5. 중국의 철학적 기초, F.W.모트 지음, 김용헌 번역, 서광사(1994).
6. 쉽게 읽는 중국 사상, 안길환, 책 만드는 집(1997).
7. 강좌 중국 철학, 周桂鈾, 문재곤 외 번역, 예문서원(1993).
8. 중국사상사, 森三樹三郞, 임병덕 번역, 온누리(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