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신문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1.06.15
- 최종 저작일
- 2011.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주 신문의 역사를 책과 검색을 통해 잘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미군정기 제주 언론의 등장
1) 미군정의 언론 정책
2) 제주의 신문발행
3) 진보지 『백록일보』
2. 정부 수립과 제주 언론의 부침(浮沈)
1) 이승만 정부의 언론정책
2) 제주의 신문 경쟁
3. 군부 집권과 제주 언론의 시련
1) 박정희 정부의 언론 정책
2) 제주의 신문 수난
3) 기관지 붐의 잡지발행
4. 신군부 출현과 제주 언론
1) 제주 신문의 진통과 팽창
2) ‘한라일보’ 창간
3) ‘제민일보’ 창간
4) 주간, 월간 신문
본문내용
1) 미군정기 제주 언론의 등장
일제의 식민 통치가 종식되고 미군정의 언론 자유 보장에 대한 기본정책이 발표되자 전국적으로 수많은 신문들이 속속 창간되었다. 해방직후 좌 우익대립과 정당 난립으로 정치적 혼란이 심해지는 가운데 신문발행이 등록제로 바뀌자 전국 각지에서 각종 신문이 발행되고, 신탁 통치에 대한 찬반을 둘러싸고 언론 테러가 날로 심해졌다. 제주 지방에서는 해방 후 최초로 민간 신문과 잡지가 발행되기 시작하여 지방 언론의 토대를 형성해 나갔다.
(자세히)
1. 미군정의 언론 정책
일제의 식민 통치가 종식되고 미군정의 언론 자유 보장에 대한 기본정책이 발표되자 전국적으로 수많은 신문들이 속속 창간되었다. 미군정은 1945년 9월 11일 언론 자유 보장에 대한 기본 방침을 발표한데 이어 10월 30일에는 군정 법련 제 19호를 공포하여 법적으로 언론 자유를 보장했다.
해방 직후 좌 ․ 우익 대립과 정당 난립으로 정치적 혼란이 심해지는 기운데 신문 발행이 등록제로 바뀌자 전국 각지에서 각종 신문이 발행되고, 신탁통치에 대한 찬반을 둘러싸고 언론 테러가 날로 심해졌다. 미군정은 사회 혼란이 심각해지자 언론 규제를 위한 법규를 강화하기 시작했다.
제주 지방에서는 해방 후 최초로 민간 신문과 잡지가 발행되기 시작하여 지방 언론의 토대를 형성해 나갔다.
2. 제주의 신문발행
[최초의 지방지 제주신보 창간]
제주의 최초 지방 신문인 제주신보는 1945년 10월 1일에 창간되었다. 미군이 제주에 상륙하여 일본군으로부터 항복 조인을 받은 지 3일만이다. (일본군에서 발행한 진중신문은 미국이 제주에 상륙하기 3일전인 9월 25일까지 발행되었다.)
해방 후 일본군의 통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도 새로운 신문의 창간 준비는 젊은 기자들에 의해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제주신보가 일본군의 항복절차가 끝난 즉시 창간될 수 있었던 것은 첫째 창간 주역의 언론인들이 이미 진중신문 제작에 참여하여 신문 제작 기술을 익히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신문을 발행하려는 의욕이 강했고, 둘째 개화기부터 꾸준히 근대 신문과 접촉해 온 제주민들의 언론에 대한 인식도가 높았으며, 셋째 해방과 동시에 대중매체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인 욕구 등이 뒷받침되었다.
창간 당시 제호는 『제주민보』였다. 창간 며칠 전까지 발행되었던 진중신문의 제호가 제주신보였기 때문에 군보와 차별화하고, 주권을 갖고 있는 국민이 발행하는 민주 매체라는 뜻을 담아 제호를 『제주민보』로 정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제주언론사』, 이문교, 나남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