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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6.15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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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반제작의 구조, 음반제작의 단계, 음반제작의 해외진출전략, 음반제작의 문제점, 음반제작의 개선 방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제작의 구조
Ⅲ. 음반제작의 단계
1. 사전 제작단계
2. 스튜디오 제작 단계
3. 사후 작업단계
Ⅳ. 음반제작의 해외진출전략
Ⅴ. 음반제작의 문제점
1. 음반 제작의 고비용으로 인한 블록버스터 위주의 제작
1) 음반 기획
2) 선곡(選曲)
3) 편곡(編曲)
4) 악단섭외
5) 녹음실 및 엔지니어 섭외
6) 뮤직 레코딩(MR)
7) 취입(AR)
8) 믹싱(Mix Down)
9) 인쇄 및 마스터링
10) 완제품 제작
11) 방송 심의
12) 오디션
2. 음반 장르 편중(다양성의 결여)
3. 전문성의 결여(표절문제, 저질화)
4. 열악한 제작기업구조 현황
5. 컴필레이션 음반
Ⅵ. 음반제작의 개선 방향
1. 이원화된 제작 시스템
1) 기획사
2) 음반사
2. 고 비용 저 효율의 제작시스템 개선
1) 고정비
2) 제작물 비용
3) 변동비
3. 선급금 제도와 투자 환경 개선
4. 공정한 제작관행의 확립
5. 음반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 음반시장의 경우 비디오 시장과는 달리 국내 기호 층을 바탕으로 한 국내가요 시장이 비교적 탄탄히 형성되어 있는 상태로, 국내 음반산업은 국내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국내 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은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게 되는데, 가요시장은 기획사나 가수 개인이 기획을 한 뒤 제작사와 전속계약을 하여 제작된 음반이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형태를 갖는다.
한편, 외국음반사의 경우는 이미 해외에서 제작된 음반 중 한국시장에 적합하다고 결정된 레퍼토리가 라이센스 음반사 또는 해외음반의 한국지국에 의해 기획되고 국내 제작사와의 계약을 통해 제작, 발매되는 과정을 거친다. 현재와 같은 음반산업의 이중구조는 80년대 말 해외음반사들이 합작사 또는 직배사의 형태로 국내에 진출하면서 형성된 것으로, 국내 음반시장에서의 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 점유율 은 60:40으로 추정된다.
국내 음반시장에서 음반은 기획과 제작의 과정을 거쳐 공급된다, 국내 음반과 해외 음반은 각각 기획단계를 마친 후 음반제작사에 의해 제작되는데, 해외음반의 경우 국내가요보다 위험부담률이 낮아 기획상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참고 자료
․ 김휴종,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1997
․ 김진아, 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996
․ 고정민·김동원,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3
․ 권익현 외 2명, 마케팅의 관리적 접근, 경문사
․ 이철용,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방안, 서울대학교대학원, 2002
․ 황문평, 국내 음반제작 어떻게 해 왔나?, 음악동아, 1987
․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 음반 비디오 연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