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근대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1.06.13
- 최종 저작일
- 2008.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과 서양의 근대에 대해 조사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합니다.
목차
Ⅰ. 서론 - 근대사회의 성립
Ⅱ. 서양의 근대
Ⅲ. 동양의 근대
Ⅳ. 결론 - 동·서양의 차이점
본문내용
Ⅰ. 근대사회의 성립
역사상의 시대 구분 중 근대(近代, Modernity)란, 근세 다음이며 현대 이전이다. 근대의 시작에 대해서는 적지 않은 견해가 존재한다. 세계사에서는 봉건시대 ·봉건사회 단계가 끝난 다음에 전개되는 시대를 말한다. 봉건시대의 다음 시대를 지칭하는 관점에서 공동체에 대한 ‘나’라는 개인의식의 성립이나 개인존중 등의 ‘개인우월 사상’을 내세워 따진다면 유럽에서는 보통 15∼16세기 르네상스나 종교개혁의 시기 이후가 근대가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의 형성이나 시민사회의 성립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17∼18세기 이후가 된다. 일반적으로는 17~18세기부터 근대로 본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26310
지금부터 동양과 서양의 근대를 살펴보고, 그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서양의 근대
1.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4세기 무렵 봉건 사회가 무너지고 중세 교회의 권위가 떨어지자, 사람들은 중세를 지나는 동안 잃어버렸던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새로 일어난 근대적인 문화운동을 르네상스라고 한다. 르네상스의 정신이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된 것은 미술 분야였으며, 대표적인 인물로 15~16세기에 활동하였던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이 있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는 16세기에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또한 자연에 대해 세밀하게 관찰하고 탐구하는 르네상스 시대의 분위기는 과학과 기술의 발달을 가져와 근대 과학의 바탕을 마련하였다.
또한 16세기 북유럽에서는 날로 심해져가는 교회의 부패와 일부 성직자의 타락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져 갔다. 이에 따라 인문주의자들은 성서의 근본정신에 따라 교회를 개혁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각국의 국왕들은 중앙집권화와 더불어 교황의 간섭에서 벗어나기 위해 교회와 수도원의 재산을 노리면서 종교개혁을 지지하였다. 대표적 종교개혁으로는, 교황청의 면죄부 판매에 반발하여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한 루터의 종교개혁과, 인간의 구원은 신에 의해 미리 정해져 있다는 예정설을 주장한 칼뱅의 종교개혁이 있다. 또한 종교적 원인보다는 정치적 원인 때문에 일어난 영국의 종교개혁도 있다. 이러한 종교개혁의 확산과 더불어 신교가 전파되고 가톨릭교회의 개혁이 추진되면서 신교와 구교의 대립이 치열해졌다. 이로 인하여 16~17세기에 걸쳐 종교전쟁이 일어나 유럽세계가 분열되었다. 그 뒤, 베스트팔렌 조약이 체결되어 개인에게 신앙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이후 종교 분쟁의 불씨는 사라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오창훈 외, 『세계사』, 지학사(2008).
2. 미야자키 마사카츠 저, 오근영 역,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중앙M&B(2000).
3.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4.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
5. 위키백과 한국어판 (http://ko.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