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천
- 최초 등록일
- 2011.06.04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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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내천사상에 관해서 서적을 통해서 정리하고 저의 생각을 함께 정리한 것입니다.
교수님께서 너무 마음에 들어하셔서 칭찬도 받고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최동희·유병덕 공저, 『한국종교사상사』Ⅲ,
임형진, <동학의 정치사상 천도교청우당을 중심으로>
황문수, <야뢰에 있어서의 인내천사상의 전개>
오문환, <海月의 뜻과 사상 사람이 곧 하늘이다>
오문환, <동학의 정치철학 : 도덕, 생명, 권력>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본문내용
Ⅰ. 서론
내가 인내천[人乃天]으로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수업시간에 동학의 사상을 배우면서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끔 했기 때문이다. 인내천[人乃天] 사상, 즉 동학 1860년(철종 11) 경주(慶州) 사람 최제우(崔濟愚)에 의하여 창도된 조선 후기의 대표적 신종교. 동학은 19세기말에 피어난 한국사상의 꽃이며 근대 한국사의 본령이 시작되는 발원지이다. 동학은 유교, 불교, 그리고 선교 또는 도교의 전통철학을 창조적으로 아우르는 ‘시천주(侍天主)의 철학’을 창도했다. 뿐만 아니라 동학은 모더니티적 침략주의와 동양적 전제주의를 대신하는 신문명을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운동으로 구체화되었다. (오문환, 海月의 뜻과사상 사람이 하늘이다, 1999년)동학은 ‘천주를 모시는’ 종교이자 본성·천심에 대한 깨달음의 철학이며 인격 주련이고, 19세기 말 조선의 전제왕권과 일제의 침략에 대한 혁명과 전쟁을 한 정치·사회적 운동이었다. (오문환, 동학의 정치철학: 도덕,생명,권력, 2003년).
을 배우면서 대학교양과목인〔환경·생명윤리〕, 서양윤리, 동양윤리의 배웠던 내용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갔다. 아무래도 동학이 서학에 대응할 만한 동토(東土) 한국의 종교라는 뜻으로, 그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과 유(儒)·불(佛)·선(仙:道敎)의 교리를 토대로 하였기 때문에, 동학이 다른 종교·사상들과 비교되어서 생각난 것 같다.
이제부터는 ‘인내천’ 천도교의 3대 교조인 손병희는 인내천 사상을 정립하였고, 인내천 사상이 사람 이외에 하느님이 어디 있느냐는 식으로 신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오히려 성령(聖靈)과 지기(至氣)를 주체로 하는 `영육쌍전(靈肉雙全)`을 내세워 경천(敬天)·경인(敬人)·경지(敬地)를 주장함으로써 하늘과 땅과 사람을 일체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신관(神觀)에서 비롯된 이 교리는 인간을 누구나 평등하게 보고, 근본적으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