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수도원의 기원1. 수도원 설립의 배경
2. 수도원의 정의와 양태
3. 수도원의 역사적 발전
2. 수도원의 종류
1. 클루니 수도원
2. 카르투지오 수도원
3. 시토 수도원
4. 탁발형태의 수도회
(1)도미니쿠스회
(2)프란체스코회
5. 갈멜 수도원
6. 어거스틴 수도회
7. 무장수도원
(1)성전 기사단
(2)병원기사단
(3)독일 기사단
3. 수도원의 평가
1. 긍정적인 면
2. 부정적인 면
4. 수도원 제도의 영향
1. 교황권에 미친 영향
2. 학문에 미친 영향
3. 노동에 미친 영향
4. 문화에 미친 영향
5. 결론
본문내용
1. 수도원의 기원1. 수도원 설립의 배경
392년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기독교를 로마 제국의 국교로 삼으면서 역사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여러 변화 중에 중세 교회는 초대 교회가 물려준 축복을 망각하고 급속도로 세속화되었다. 감독들은 보다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서로 경쟁을 일삼았고 평신도들은 외형적인 특권과 권위를 찾기 위해 열심이었다. 형식상 제국 하의 교회는 놀라운 번영을 가져왔으나 진실 된 신앙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환영받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신앙의 정진을 추구하는 일단의 사람들이 화려한 황제의 궁정이나 번화한 도시를 떠나 조용한 곳을 찾아 그곳에 수도원을 설립하였다. 이곳에서 이들은 평화롭고 안정된 신앙생활을 위해 힘쓰며 공동체적 삶을 지속하였다. 도한 규정에 따라 말씀을 연구하고 그밖에 실천적 삶을 통해 기독교 지도자로 성장하였다. 이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수도사들과 수녀들에게 귀착되었다. 수도원은 교권적이며 제도적인 교회를 개혁하고 학문에 정진하며 신앙생활의 실천을 강조하였다. 서요한. 중세교회사. 그리심. 2003. p.641
2. 수도원의 정의와 양태
일반적으로 수도원은 세상과 단절하고 사는 사람들이 공동 거주 장소로 개인의 신앙 정진과 완전한 성화를 우해 금욕 생활을 강조하였다. 당시 각 수도원은 한 사람의 지도 아래 가난, 정절, 순종 서약으로 공동 규범을 순수케 하였다.
수도사들은 세속에서 떠나 엄격한 금욕 생활을 하며, 자신의 신앙을 확립함과 동시에 신의이상을 지상에 실현시키려 하였다. 당시의 금욕 생활은 신앙을 위한 고행으로 취급되었다. 스다 부로, 중세 기사 이야기, 이완진 역, 나이츠 나이츠, 2000, p. 161.
수도사들은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스스로를 학대하며 성지 순례와 그밖에 여러 의식에 필요한 주문을 암송하였다. 따라서 수도원은 질서정연하고 규칙적이며 평화롭게 하나님을 섬기며 고통과 무질서로 얼룩진 세상에서 하나님의 실재와 임재를 나타냈다. 그러므로 수도원은 용어가 의미하듯이 남녀를 위한 은수자 개인과 단체로 거주하는 공주 수사 모두 포함한다. 전통적으로 수도원들은 내적으로 자급자족했으며 예배당과 몇몇 특정 구역을 봉쇄하는 등 철저히 외부인을 차단하였다. 브렌다 볼튼, 중세의 종교개혁, 홍성표 역, 도서출판 느티나무, 1999, p.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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