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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조상숭배와 사상

*재*
최초 등록일
2011.06.01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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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릿말

II. 고대 사회의 숭배사상

1. 토속신앙 이란?

2. 토속신앙의 의미

3. 토속신앙의 종류
1) 가신신앙
2) 마을신앙
3) 무속신앙

III. 삼국시대의 조상숭배

1. 삼국시대 이전 조상숭배 신앙

2. 고구려의 조상숭배 신앙

3. 백제의 조상숭배 신앙

4. 신라의 조상숭배 신앙

IV. 한국의 조상숭배

1. 조상숭배의 의미

2. 조상숭배 관념

3. 조상숭배의 개념과 범위
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한국의 조상숭배라고 하면 유교제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조상숭배는 유교제사와는 다른 형태로 무속이나 전통적인 민간신앙과 불교신앙에 의해 조선시대 이전까지 전승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교적인 조상숭배가 한국의 전형적인 조상숭배로 쉽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고려말·조선초의 사회적·정치적 상황에 따라 지배층이 유교의 이념을 지배원리로 확립하는 과정에서 조상숭배를 형식화·제도화함으로써 가능했던 것이다. 이는 곧 전통적으로 지속되어 온 조상숭배에 대한 의식과 관행이 유교식을 표방하면서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었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유교의 천명(天命)사상과 제례(祭禮)의 법도를 중히 여기는 조상숭배의 관념은 천신(天神)신앙과 조상숭배의 토속적인 관념이 습합됨으로써, 한국의 조상숭배는 유교제사를 표방하여 조직화하면서도 내적인 사고원리는 재래의 민간신앙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조상숭배의 관념은 가신(家神)신앙에서 나타나는 조상신관념과 주로 지연공동체인 마을의 수호신으로 받아들이는 동제(洞祭)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사자의례(死者儀禮)를 강조하는 무속에도 조상신을 위하는 의례가 존재한다. 주자가례에 의한 부계 혈연 존속적인 유교제사의 조상숭배만을 볼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한 유교제사는 한국 조상숭배의 하나이며, 그 외의 불교, 기독교 신종교와 무속, 민간신앙 등의 조상숭배를 함께 고려해야만 한국 조상숭배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유교제사 이전의 조상숭배형태와 유교의 조상숭배를 이해하기위해 “죽음과 관련된 신앙의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무속신앙의 조상숭배를 다루고 있다. 무속에서는 인간이 신이 될 수 있다는 점과 유교에서 배제하고 있는 불행한 죽음을 한 사자(死者)에 대한 신앙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원혼(怨魂)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죽은 자와 산자와의 관계에서 일정한 혈연의 관계가 우선적 조건이 되는 유교적 제사관념에서 조상이 되는 과정과는 구별된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관념과 구조를 먼저 이해하고 그 기본적인 관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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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억, 1986 “조상숭배와 사회조직의 원리: 한국과 중국의비교”, 한국문화인류학회, 「한국 문 화인류학」 18집.
김태곤, 1983 “한국민간신앙연구”,경희대학교 민속한 연구회, 「한국무속총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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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사대계」
장남혁, 1987 “무속신앙의 사령관(死靈觀)연구-진오귀굿의 상징분석을 중심으로-”
서울대종교학연구회, 「종교학연구 6집」
장주근, 1987 “한국민간신앙의 조상숭배”, 한국문화인류학회, 「한국문화인류학」, 14집
1986 “무속의 조상숭배”, 한국 화인류학회, 「한국 문화인류학」 18집
정진홍, 1986 「한국종교문화의 전개」 집문당.
차성환, 1984 “고려말·조선초 가치체계의 변동과 사회계층”, 「사학연구」첫째책, 대영사.
1992 「한국종교사상의 사회학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최길성, 1991 「한국의 조상숭배」
한우근, 1976 “조선왕조초기에 있어서의 유교이념의 실천과 신앙,종교” 서울대학교 국사과
「한국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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