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요약 시험대비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5.31
- 최종 저작일
- 2008.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국문학 개론 시험 대비 요약
목차
1) 고려속요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을
2) 경기체가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시조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4) 가사의 종류와 특성을 서술하시오.
5) 한시의 종류와 특성을 서술하시오.
6) 고려시대의 한문학을 전기, 후기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7) 상고시가의 성격과 작품이해를 서술하시오.
8) 향가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고려속요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을
서술하시오.
고려속요의 정의를 내려보자면 성호경은 고려속요는 일반적으로 고려시대의 시가 가운데서 경기체자, 향가, 시조, 가사 등의 류에 속하는 작품들을 제외한 나머지 우리말 시가 작품들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쓰이고 있다고 했고, 이영태는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에 소록된 고려시대의 노래라고 말했다.
속요의 장르적 특성은 서경별곡류는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표출하였다는데 그 특색이 있고, 이러한 노래에서 소박비와 진솔성을 느끼게 하는 것은 일상적인 우리말이 구김없이 구사되고 있어 그 표현이 진실되기 때문이다.
속요의 형식적 특성을 살펴보면, 연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장이 이어진 형태, 여러 개의 연리 중첩된 형태로 되어있다는 것이다. 3음보격이 우세하고, 후렴구 또는 구음을 중감에 삽입하는 것이 형식성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표현 방법면에서 고려속요와 구비시가인 민요의 공통특질로서 ‘반복과 병치, 후렴을 대부분 갖추는 점’이 지적되고 한다.
속요의 내용적 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노래 내용이 사랑과 이별의 한을 주제로 한 것이다. 사모곡이나 상 가 등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는 대개가 남녀간의 사랑과 이별을 내용으로 하였다. 이렇게 애정 편향성을 띤 큰 이유는 전문적인 개인 창작다에 의하여 지어지지 않고 애정요가 주류를 이루는 일반 민요에서 채택되어 속악의 가사로 승화된 것이다. 고려는 역사 사회적 상황이나 구조, 고려 백성들의 성 의식상 특성 때문에 어느 시대보다 애정민요가 많이 유행할 수 있었던 설정이었으며 이런 내용의 민요중에 많은 수가 궁중악작의 가사로 전용되었던 것이다.
고려속요는 대다수의 작품들이 민요가 그대로 또는 재편성되어 궁중에 수용된 시가이므로 여러 면에서 민요의 특성르 드러내지만, 그 수용자층이 왕을 비롯한 왕실 주변의 인물들이었고, 또 궁중의 무악 또는 연악으로 수용되었기 때문에 민요 가운데 극히 한정 범주를 선택하여 수용하였다는 점에서 민요와 차이를 보인다. 고려속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