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개요
오죽헌은 율곡 이이(李珥)가 이곳의 몽룡실(夢龍室)에서 태어났다고 하여 유명해진 강릉 지역의 대표적인 유적지이다. 본래 단종 때 병조참판과 대사헌을 지낸 최응현(崔應賢)의 고택에 딸린 별당으로, 우리 나라 주택건물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 중 하나이다. 헌(軒)은 옛 수레와 같아 높은 곳에 올라 의기양양함을 북돋우는 곳을 가리키며, 아름답고 활짝 트인 경관이 있는 높은 곳에 지어져, 그 자체가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는 요소로 건립되었다. 당(堂)과 같이 궁궐, 관아, 서원, 주택에 지어졌으며 정원에도 건립되었다. 주택에 지어질 경우에는 별당형식으로 취하였는데, 강릉의 오죽헌은 부근의 오죽림을 완성하는 별당건축으로 지어진 것이다.
경내에는 오죽헌을 비롯하여 문성사(文成祠), 사랑채, 어제각(御製閣), 율곡기념관, 강릉시립박물관 등이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